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남북한 9일 고위급회담 연다… 평창·남북관계 개선 문제 논의

공유
0

남북한 9일 고위급회담 연다… 평창·남북관계 개선 문제 논의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서창완 수습기자] 오는 9일 남북 간의 고위급회담이 열리게 됐다.

통일부는 5일 “북측이 우리 측이 제의한 9일 판문점 평화의집 고위급회담 제안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오전 10시 16분경 우리 측에 회담과 관련한 전통문을 보내왔다”며 이렇게 말했다.

백 대변인에 따르면 북측은 전통문에서 9일 판문점 평화의집으로 나갈 것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고위급회담에서는 평창올림픽을 비롯한 남북관계 개선 문제를 다룬다. 회담 대표단 구성과 수석대표 등 실무적 문제들은 문서 교환 방식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백 대변인은 전통문은 북한 조평통위원장 리선권 명의로 돼 있고, 수신인은 통일부 장관 조명균이라고 설명했다.

관심을 모았던 주말 남북접촉 여부에 관해 백 대변인은 “주말에도 저희가 상황이 있었을 때는 남북간의 협의를 통해서 연락채널을 가동을 하고 있다”면서 “아마 시간이 없는 관계로 이번 주말에도 열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서창완 수습기자 seotiv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