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철도기술 세계 최고 수준 도달…건설/설비∙제조/운영∙관리 3대 분야 '독보적' 평가

공유
6

중국 철도기술 세계 최고 수준 도달…건설/설비∙제조/운영∙관리 3대 분야 '독보적' 평가

중국 고속철도는 기존 선로의 가속, 고원 철도, 높은 해발 및 한랭지 철도, 중량물 적재 철도 등의 기술에서는 이미 세계 선진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자료=고속철도망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고속철도는 기존 선로의 가속, 고원 철도, 높은 해발 및 한랭지 철도, 중량물 적재 철도 등의 기술에서는 이미 세계 선진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자료=고속철도망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2017년 중국의 고속철도 기술 수준이 건설과 설비∙제조, 운영∙관리의 3대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형 고속열차 '푸싱호(復興號)'는 시속 350km의 안정적인 속도를 실현함으로써 세계 고속철도 건설과 운영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세웠다. 또한 자율화 열차 제어 시스템과 스마트 견인 및 급전 시스템, 고속철도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등의 철도 정보화 건설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중국철도총공사(이하 중국철도)의 발표를 인용해 과학기술일보가 4일(현지 시간) 전했다.
중국 고속철도의 혁신적인 성과는 설비 관측 검사, 고장 조기경보 기술, 긴급 구조 능력 향상, 여객 서비스 수준향상의 일환으로 개선된 '12306'(승차권 예약 사이트)과 '95306'(화물 발송 사이트)의 기능 개선을 예로 들 수 있다. 그 결과로 2017년 철도 여객 수송 전자 결제액은 2016년 대비 28.2% 증가했으며, 화물 발송 POS 단말기 결제 금액은 159.7%나 증가했다.

류동푸(陆东福) 중국철도 총경리에 따르면, 중국의 철도 기술 표준 및 설비 수준은 제18차 당대회 이후 크게 향상됐으며, 이후 독자적 지적재산권을 가진 대부분의 기술 혁신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푸싱호의 성공적인 개발과 동시에 중국의 철도 건설 기술은 험한 산악 지역과 복잡한 지질 등의 난제를 해소하는 데 성공했다.

란저우와 충칭을 잇는 란위철도(兰渝铁路)와 시안과 청두를 잇는 시청고속철도(西成高速铁路)의 개통과 운영으로 쓰촨성의 힘들었던 교통 상황은 과거로 변했으며, 베이징과 장자커우를 잇는 징장고속철도 등 중대 프로젝트를 통해 복잡하고 어려운 지질 조건에서 교량과 터널 등 대형 프로젝트 기술의 난관 돌파에 새로운 진전을 달성한 것이다.

중국철도 데이터에 따르면, 전국 철도 총연장은 지난해 말 시점 12만7000km에 달했으며, 그중 고속철도는 2만5000km로 전 세계 철도의 66.3%를 차지했다. 또한 고속열차는 2013년 대비 149%나 증가해 현재 2522편이 운영 중이다. 심지어 고속철도는 기존 선로의 가속, 고원 철도, 높은 해발 및 한랭지 철도, 중량물 적재 철도 등의 기술에서는 이미 세계 선진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