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텔, "CPU에 심각한 버그" 보도에 공식 성명 발표…"인정하지만 이는 업계 전체 문제"

공유
1

인텔, "CPU에 심각한 버그" 보도에 공식 성명 발표…"인정하지만 이는 업계 전체 문제"

AMD와 ARM Holdings, OS 벤더 포함한 많은 기술 기업과 협력해 대처할 방침

인텔이 프로세서의 버그에 대해 다양한 프로세서와 OS를 탑재한 다양한 제품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약점이라고 답했다. 자료=인텔이미지 확대보기
인텔이 프로세서의 버그에 대해 "다양한 프로세서와 OS를 탑재한 다양한 제품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약점"이라고 답했다. 자료=인텔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인텔이 자사의 프로세서에서 심각한 버그가 발견되어 심각한 취약성을 초래한다는 보도에 대해 1월 3일(현지 시간)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하루 전 영국의 IT 전문지 더레지스터(theregister)는 인텔의 프로세서에서 심각한 결함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이 버그는 암호 및 로그인 키, 캐시 파일이 저장되어있는 커널 메모리에 대한 액세스를 허용하는 것이며, 게다가 하드웨어 설계 결함이기 때문에 마이크로 코드 업데이트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전했다.
따라서 결함을 없애려면 하드웨어를 변경하거나 OS 수준에서 대처할 수밖에 없고, 후자의 경우 프로세서의 처리 성능이 크게 저하된다며, 최소 17%, 최악의 경우 23%까지 성능이 떨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레지스터의 보도 이후 인텔의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오히려 경쟁사인 AMD의 주가는 상승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 대해 인텔은 공식 성명을 통해 "컴퓨팅 장치에서 중요한 데이터가 해커에 의해 유출될 가능성이 있는 문제는 인텔 제품에만 있는 특유의 '버그'나 '결함'이 아니다"라며, "다양한 프로세서와 OS를 탑재한 다양한 제품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약점"이라고 답했다.

즉 이번 사태는 인텔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세서 제조사나 OS 벤더도 직면하고 있는 문제로 업계 전체가 풀어나가야 할 과제라는 것이다. 실제로 인텔은 성명에서, "이 문제는 최신 조사에 의해 밝혀진 것으로, 인텔 및 다른 기술 기업들도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AMD와 ARM Holdings, 그리고 여러 OS 벤더를 포함한 많은 기술 기업과 협력하여 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텔은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데이트의 제공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부하에 비례하는 것으로, 보도에서처럼 시스템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며, 특히 일반 사용자의 경우 그다지 큰 영향은 없다고 해명했다.

또한 인텔은 이 문제에 대해, "회사에서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데이트가 준비된 후, 다음 주경에 발표할 예정이었다"며, 오늘 급히 성명을 발표한 것은 더레지스터의 보도가 고객에게 너무 확대되어 인식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텔은 자사 제품이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현재 솔루션이 고객에게 최상의 보안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