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예비군,훈련조회 방법·휴일 및 전국단위 훈련 신청절차는?

공유
4

예비군,훈련조회 방법·휴일 및 전국단위 훈련 신청절차는?


사진=예비군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예비군 홈페이지


포털에선 네티즌들이 예비군 훈련조회에 대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예비군 훈련조회 사이트에선 기존에 우편으로 통지받았던 예비군 훈련 일정을 인터넷으로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예비군 훈련조회 사이트에 접속한 후 성명, 주민번호, 거주 지역을 입력한 후 공인인증서 조회를 통해 본인의 예비군 훈련 시기를 알 수 있다.

11월말까지 실시되는 2018년도 동원훈련 대상인원은 약 60여만명이다.

예비군 홈페이지에 따르면 예비군훈련 입소시 입소시간 이후 도착자는 입소가 불가하며, 훈련은 무단불참 처리된다.
(동원훈련, 간부/공군 동미참 입영훈련, 소집점검훈련 제외)

다만, 고발차수의 경우에 도착이 확인된 분은, 한 해에 1회 신고불참으로 처리되며 정시에 입소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 줄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훈련간 핸드폰을 무단으로 사용하시면 규정에 의해 퇴소 처리가 될 수 있다.

직장관계로 예비군훈련을 연기하고자 하는데 그 절차와 불참시 어떤 조치가 되는지를 묻는 질문에 예비군훈련 연기는 예비군법 시행령 제14조에 규정하고 있으며 현재 14개 사유로 제한하고 있으며, 그중 직장업무와 관련해서는 공사단체의 필수직위에 재직하고 있는 자로 당해기관 또는 직장의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업무로 타인이 그 업무를 대행할 수 없을 때 연기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연기절차는 소집일 전일까지 속속예비군중대에 신청하되 인터넷, 팩스, 방문, 우편신청도 가능하다. 연기사유가 갑자기 발생시는 구두신고 후 3일 이내 연기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인터넷 훈련소집 신청절차인터넷으로 훈련일정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신청 절차 및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인터넷 훈련 소집은 전국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자세한 내용은 예비군 홈페이지 또는 소속 예비군중대에 확인하며 된다.

인터넷 훈련일정 신청절차는 ① 인터넷 예비군 홈페이지 접속 → ② 로그인(성명, 주민번호, 공인 인증) → ③ 훈련일정안내 "클릭" → ④ 훈련유형 "클릭" 후에 훈련일정을 신청하면 된다.

또 휴일 및 전국단위 예비군 훈련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다.

휴일예비군 훈련이란 평일에 훈련이 제한되는 예비군이 가능한 휴일 훈련일정을 신청하여 실시하는 훈련이다.

전국단위 훈련이란 예비군의 여건에 따라 전국 어느 곳이든 가능한 훈련장소를 신청하여 실시하는 훈련을 말한다.

-사전 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 훈련입소가 불가하다.

■적용 대상 훈련
동미참훈련(출.퇴근), 기본훈련, 작계훈련(2차)

■휴일 및 전국단위 훈련 신청절차
훈련일 1개월 전부터 훈련일정 확인 가능
예비군은 인터넷으로 훈련실시 3일전까지 예비군 홈페이지에서 신청
훈련실시 3일 전까지 예비군 대원이 직접 예비군중대를 방문하여 신청 시 확인 후 허용
휴일 및 전국단위 예비군 훈련 신청 후 불참한 예비군은 무단 불참 처리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