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후지니의 전국 팔도 맛집 탐방(60) 울산 함양집] 옛맛을 담은 전통비빔밥

공유
6

[후지니의 전국 팔도 맛집 탐방(60) 울산 함양집] 옛맛을 담은 전통비빔밥

요즘 한그릇에 담겨진 맛이 좋다. 한그릇에 담을 수 있는 음식은 다양하다. 오랜 세월 사랑받은 곰탕, 설렁탕, 국밥을 비롯하여 요즘 인기있는 덮밥이나 카레까지 다양한 형태를 가진 한그릇의 음식들이 많다. 그중에서도 비빔밥이 가지는 매력은 단연 으뜸이라 할 수 있다.

비빔밥은 어떤 재료를 넣는냐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그 맛의 표현은 끝이 없는 것 같다. 필자에게 비빔밥은 어릴때부터 친숙했다. 집안 행사나 제사가 끝나고 나면 어머니는 넓은 양푼이에 갖은 나물을 넣어 비벼 주셨다. 어릴때는 그 맛을 잘 몰랐지만 나이가 들수록 그 맛의 매력이 그리워진다. 그래서일까 가끔은 집안 행사나 명절날 나물을 듬뿍 넣어 비벼 먹게 된다. 고추장에 고소한 참기름을 넣어 비벼 먹기도 하고 간장을 넣어서 비벼 먹기도 한다.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비벼 먹는 그 맛은 늘 입안을 즐겁게 해준다. 가끔은 맛있는 비빔밥 맛을 찾아 훌쩍 떠나 본다. 여러 곳을 다녀봤지만 단연 진주‧전주‧울산이 가장 인상 깊다 할 수 있는 지역이다.

화려한 멋을 볼 수 있는 전주, 소박하지만 그 맛이 좋은 진주,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함양집 본점이 있는 울산이다. 우리나라 비빔밥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함양집은 그 중에서도 가장 인상이 깊었다.

함양집은 1924년 문을 연 뒤 4대 90년 넘게 이어오는 노포 음식점이다. 상호는 창업주의 고향 함양에서 그 이름을 따왔다고 한다. 탕국과 함께 나오는 함양집 비빔밥은 진주의 옛 비빔밥 모습을 비교적 잘 간직하고 있는 곳이라 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탕국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담백하면서 슴슴한 맛이 일품이다. 구수한 탕국 맛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 같다.
유기 그릇에 조화롭게 뽐내는 비빔밥의 고운 색상이 눈에 들어왔다. 도톰해 보이는 계란지단 사이로 선홍빛 색깔을 뽐내는 육회와 잘게 썰인 나물이 살포시 보인다. 그리고 김가루와 깨소금이 듬뿍 뿌려져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함양집의 전통 비빔밥이미지 확대보기
함양집의 전통 비빔밥

이미지 확대보기

재료들이 골고로 잘 어우러지도록 비비고 나서 한숟가락 떠서 입안으로 넣었다. 고소한 참기름 향은 입안에서 은근하게 퍼지고 간이 맞는 육회는 부드럽게 녹아내리는 것 같았다. 윤기가 좌르르 흐르는 밥알과 갖가지 재료 그리고 간이 맞은 양념은 하모니를 이루는 오케스트라와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각기 하나만 뽐내면 완성할 수 없는 연주처럼 하나 하나가 어우러져 나오는 그 맛은 긴 여운을 느끼게 해준다. 그래서일까. 먹는 내내 행복해지는 것 같았다.

비빔밥 한그릇은 특별하다. 갖가지 재료가 어우러지는 맛은 먹는 사람으로 하여금 맛의 매력과 감동을 알게 해주는 것 같다.


권후진 맛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