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항공업계, 4차산업혁명 시대 해답 '융합'에서 찾는다… '항공산업 융합얼라이언스' 출범

공유
1

항공업계, 4차산업혁명 시대 해답 '융합'에서 찾는다… '항공산업 융합얼라이언스' 출범

항공산업 융합얼라이언스가 27일 출범한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이미지 확대보기
항공산업 융합얼라이언스가 27일 출범한다. 사진=아시아나항공.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업종 간 융합을 모색하기 위한 ‘항공산업 융합얼라이언스’가 출범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7일 항공관련 기업, 전자·통신기업, 연구기관 등이 참여한 가운데 ‘항공산업 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융합얼라이언스는 아시아나항공과 한국카본, 와이젯, 유니퀘스트, 항공우주연구원 등으로 구성된다.

산업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 캐빈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대두되면서 항공산업 융합얼라이언스를 출범시켰다. 항공산업 융합얼라이언스는 스마트 캐빈 적용을 위한 연구개발과 사업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부는 우리 기업들이 항공전자 분야의 글로벌 공급망에 진입하도록 해외 대형 항공기 제작회사와 국내 업체 간 기술협력 강화를 적극 추진하다.

산업부는 절충 교역을 활용한 항공전자 분야 수출을 추진하는 한편 무선 단말기를 포함한 유망 기술과 미래 핵심기술 확보에 나선다. 아울러 융합 얼라이언스를 확산시키고 시험평가센터 등 인프라 조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승우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오늘 발족하는 융합얼라이언스를 통해 기존 모델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사업화에 필요한 국내외 공동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등 적극적인 협업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