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와대"탄저 백신 도입은 치료 목적"… 백신도입 2016년초부터 추진

공유
0

청와대"탄저 백신 도입은 치료 목적"… 백신도입 2016년초부터 추진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사진=뉴시스
청와대는 24일 일부 언론이 '청와대 내 500명이 이 백신 주사를 맞았을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탄저 백신 도입이 이전 정부 때인 2016년 초부터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는 이날 박수현 대변인 명의의 보도자료에서 "2015년 미군기지 탄저균 배달 사고가 이슈화한 뒤로 탄저균 대비 필요성이 대두해 치료 목적으로 백신을 구입했다"며 이같이 반박했다.

박 대변인은 "한 언론매체는 관련 내용을 기사화하는 과정에서 사실관계 확인에 극히 소극적이었고 반론조차 받지 않았다"며 "청와대 신뢰를 훼손한 매체를 상대로 강력한 법적 조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탄저 백신은 탄저 감염 시 항생제와 병행해 사용하면 치료 효과가 커질뿐더러 해당 백신은 국내 임상시험이 시행되지 않아 예방접종은 고려하지 않고 치료 목적으로만 이용할 계획이라는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는 탄저 백신 도입이 이전 정부 때인 2016년 초부터 추진됐으며 지난달 2일 치료제로 사용 시 120명(350도즈)이 쓸 수 있는 양의 탄저 백신을 들여와 국군 모 병원에 보관 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와 별도로 질병관리본부는 생물테러 대응요원과 국민 치료 목적으로 1000 명분의 탄저 백신 도입을 완료해 이 또한 모처에서 보관 중이라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탄저균은 생물학무기로 100㎏ 살포하면 최대 300만 명에 이르는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을 정도로 치명적이다.

김하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