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18 트렌드 맛보다①] 변하지 않으면 끝…식품 새 틀을 짜다

공유
2

[2018 트렌드 맛보다①] 변하지 않으면 끝…식품 새 틀을 짜다

변화의 기로에 서 있는 식품업계가 지각변동이 예고된 2018년을 맞았다.이미지 확대보기
변화의 기로에 서 있는 식품업계가 지각변동이 예고된 2018년을 맞았다.
‘1코노미’ 트렌드가 확산되자 식품업계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식사는 혼자가 아니라 함께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혼밥족’이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던 만큼 외식업계는 급하게 메뉴 재구성에 나섰다. 1인 가구, 워킹맘, 딩크족 등의 증가가 음식 트렌드를 완전히 바꿔놓은 것이다. 2017년 식품업계는 엄청난 트렌드 변화 위에 서 있었고, 그 가운데 변화하지 않으면 성장 가능성이 없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꼈다. 심지어 ‘가성비’와 ‘욜로’ 트렌드까지 소비자들의 의중을 파악하기는 더욱 어려워졌다. 단순한 전술은 오히려 경쟁력을 잃게 할 수 있다는 공포감까지 침투했다. 이처럼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새 전략을 짜기 시작한 업체들은 이미 하나 둘씩 성적표를 받아들고 있다. 변화의 기로에 서 있는 식품업계가 지각변동이 예고된 2018년을 맞았다.

◇ 연말도 혼자?… 식품업계 지각변동이 예고됐다

연말 연시에 모임이나 연인과의 데이트가 아닌 혼자만의 재충전을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연말에는 혼자 있으면 안 된다는 사회적 시선이 깨지기 시작한 것이다.
티몬에 따르면 지난해 11~12월 출발하는 자유여행 1인 항공티켓 구매는 전년 동기 대비 13배 넘게 증가했고 콘서트 1인 티켓 구매, 1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 공간절약형 크리스마스트리 등도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매출 상승률을 보였다.

‘혼자’와 가장 어울리지 않았던 연말마저 혼자 즐기려는 트렌드가 나타나면서 식품 소비 유형도 과거와 다른 형태를 띠고 있다. 많은 사람들과 어울려 음식을 소비했던 파티 역시 소규모 홈파티로 변형되고 ‘혼술’이 자연스럽게 자리잡게 된 것이다.

홈파티를 계획하는 사람들은 간편함과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음식을 찾는다. 이 때문에 식품업체들은 간편함에만 치우쳤던 패키지를 전면 수정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 있게만 했던 기능성에서 데운 후 바로 식탁에 내도 멋스러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용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간편함과 맛을 동시에 잡기 위한 연구개발(R&D)을 지속해 간편식 전문 브랜드들은 연신 사상 최대 매출을 갈아치우고 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간편요리양념 카테고리의 대부분인 찌개양념 시장은 링크아즈텍 기준 지난 2013년 303억원, 2014년 332억원, 2015년 338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2016년에는 388억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지난해는 400억원을 훌쩍 뛰어넘었다.

약 1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볶음조림 등 기타 간편요리양념 시장 역시 간편식 트렌드에 따라 지난해 10% 이상 성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간편식 시장이 점점 커지자 외식업체도 간편식 시장에 진출, 매장에 가지 않아도 브랜드의 맛을 그대로 구현한 제품을 잇따라 내놨다.
주류업계 역시 혼술을 돕는 패키지를 출시하는 등 혼술족 잡기에 나섰다. 전용 잔을 출시해 집에서도 분위기를 조성해 맛있게 마실 수 있도록 하고 1인용 스낵으로 부담없는 안주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 “가성비? 욜로?” 극과 극 트렌드의 공존

지난해 소비 트렌드는 가성비와 욜로가 공존했다. 언뜻 보면 상반되는 트렌드다. 가성비는 같은 가치를 줄 때 더 저렴한 가격을 선택하는 소비 형태로, 업체는 최소한의 마진으로 가성비를 높이는 데 주력해야 했다.

반대로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소비하는 욜로(YOLO)는 ‘인생은 한 번뿐이다’를 뜻하는 You Only Live Once의 줄임말이다. 경제 불안이 지속되면서 불확실한 미래에 부딪힌 젊은 층 사이에 퍼져나간 트렌드다.

이들은 저축보다 소비를 택한다. 이 때문에 자신을 위한 투자라면 아낌없는 소비 시장의 ‘큰손’이다. 프리미엄급 제품들이 욜로 열풍을 등에 업고 매출 상승을 이끌어냈고 비싸더라도 현재의 행복을 위해 투자를 선택하는 욜로족들은 식품 역시 프리미엄으로 몰렸다. 식사를 한 번 하더라도 맛있는 음식을 먹겠다는 것이다.

다소 멀리 가더라도 유명 외식브랜드를 찾는 경우도 많아졌다. 저렴한 메뉴를 찾았던 소비자도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부담스러운 금액을 지불하기 시작하자 유통업체들은 지방 유명 브랜드를 서울로 유치하고 나섰다.

이처럼 가성비와 욜로의 동행은 언뜻 모순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공존했다. 정보력이 강해진 소비자들은 똑똑하게 비교해 가성비가 좋은 것을 선택하면서도 당장의 행복을 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 욜로족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준 것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업계에는 혼족, 가성비, 욜로를 비롯한 트렌드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 때문에 식품업계는 서로 다른 방향으로 변화하면서도 부족한 부분을 위해 서로 손을 잡는 컬래버레이션이 공존하는 형태를 택했다. 한 업체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춰 소비자 취향대로 선택권을 넓히는 한편 외식업체들의 간편식 시장 진출, 제과와 음료업체의 컬래버레이션 등 업계 구분을 허무는 형태의 변화가 일어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소현 기자 ssosso667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