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 'CES2018'에서 신기술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세계 최초 공개

공유
0

현대차, 'CES2018'에서 신기술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세계 최초 공개

내년 2월에는 국내 고속도로와 시내도로에서 시연할 계획


현대차그룹은 CES2018에서 세계 최초로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탑재한 카 콕핏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현대차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그룹은 CES2018에서 세계 최초로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탑재한 카 콕핏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가 '2018CES'에서 커넥티드 카의 신기술인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최초 공개한다.
현대차그룹은 21일 사운드하운드사(SoundHound Inc.)의 음성인식,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Intelligent Personal Agent)'의 개발을 완료하고, 2019년 출시될 차세대 신차에 처음 탑재한다고 밝혔다.

사운드하운드사는 지난 2005년 설립돼 음성인식 및 인공지능, 음악 정보 검색 등을 전문적으로 연구해온 미국 실리콘밸리 기업이다.복잡한 자연어 인식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엔비디아, 우버, 샤프 등 전 세계 1만5천여 기업들이 사운드하운드사의 음성인식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미래 커넥티드 카가 제공하는 방대한 정보와 콘텐츠를 운전자가 주행 중 손쉽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도화된 음성인식, 인공지능 기술이 필수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

특히 운전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모든 서비스가 원활히 진행돼야 한다는 점이 차량용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기술의 핵심이다.

현대차그룹과 사운드하운드사가 공동 개발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사운드하운드사의 대화형 인공지능 플랫폼인 '하운디파이(Houndify)'를 기반으로 차량 운행 환경에 최적화한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음성만으로 각종 차량 내 장치들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소비자의 ‘인 카 라이프(In Car Life)’를 보다 풍요롭게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이 기술을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국제가전박람회(CES)와 내년 2월 국내 고속도로 및 시내도로에서 시연할 차세대 자율주행 수소전기차에 탑재해 공개할 계획이다.

초연결 네트워크를 활용한 궁극의 서비스를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대형 이벤트를 통해 공개하는 것은 미래 커넥티드 카 시대를 주도하겠다는 의지와 자신감을 동시에 표출한 것이다.

현대자동차는CES 2018에서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기술이 탑재된 커넥티드 카 콕핏(Cockpit, 차량 앞좌석 모형물)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콕핏 내에서 '하이, 현대(Hi, Hyundai)'라고 말하면 음성인식 시스템이 작동이 시작된다.

이어서 사용자의 명령이나 질문을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운드하운드사의 인공지능 서버가 인식, 이에 맞는 차량 제어 또는 답변, 정보 등을 차에 내려준다.

구현 가능한 기능으로는 ▲전화 걸기 ▲문자 송수신 ▲운전자 관심지역 및 주소 검색 등 간단한 기능을 비롯해 ▲아티스트, 앨범, 장르 별 음악 검색 및 재생 ▲날씨 정보 및 일정 관리 ▲에어컨, 선루프, 도어잠금 등 차량제어 ▲차량 기능 관련 Q&A 등이다.

이와 함께 집에 있는 다양한 전자 기기들을 음성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카투홈(Car to Home)' 서비스도 가능하다.

현대차가 공개할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가 제공하는 복수 명령어 처리 기능은 기존 다른 인공지능 서비스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실제로 '내일 날씨 알려줘, 그리고(and) 집 거실 램프 좀 켜줘'라는 두 가지 실행 명령에 대해 각각을 개별 건으로 인식하고 분리해 처리한다.

현대차그룹과 사운드하운드사가 CES와 국내 자율주행 시연을 통해 선보일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모두 영어를 기반으로 작동된다.

향후 해당 플랫폼을 활용해 글로벌 주요 언어까지 인식하는 서비스를 추가로 개발해 각 국가별로 차별화된 음성인식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한국어의 경우에는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IT업체들과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관련 협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고도화와 지속적인 성능 개선을 통해 2019년 차세대 신차에 처음 탑재하는 것을 시작으로 적용 차종을 확대해 나간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사운드하운드사와 공동 개발한 대화형 음성인식 기술은 커넥티드 카의 초연결 서비스와 결합돼 활용 영역이 무한대로 확대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운전자가 운전에 집중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량 최적화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bigfire2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