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철수 전당원투표 제안,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호남중진 강력 반발 분당사태 우려

공유
0

안철수 전당원투표 제안,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호남중진 강력 반발 분당사태 우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사진=뉴시스
20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전(全)당원투표로 바른정당과의 통합 의사를 묻자고 제안한것과 관련 , 박지원 정동졍 천정배 의원등 당내 호남 중진의원들이 강력 반발했다.

일각에서는 국민의당이 통합 찬·반대파로 갈려 분당(分黨) 사태까지 가는 불상사(?)가 발생할지 모른다는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결연한 각오로 국민의당 당 대표 직위와 권한 모든 것을 걸고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대한 전당원의 의견을 묻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당원의 찬성이 확인되면 단호하고 신속하게 통합절차를 밟아 나가겠다. 신속한 작업 후 새 당의 성공과 새 인물 수혈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면서 "만일 당원의 뜻이 반대로 확인될 경우 사퇴는 물론이고 그 어떤 것이라도 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전당원 투표로 확인되는 당신은 누구도 거부할 수 없다”며 “계속해서 당이 미래로 가는 길을 가로막고 서서 여전히 자신의 정치 이득에 매달리려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의 거취를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호남 지지자들을 향해서는 “호남의 지지로 우뚝 선 정당으로서 호남의 가치를 소중하게 여긴다"며 "국민의당이 호남의 민주주의 전통을 왜곡하고 김대중 정신을 호도하는 구태정치 기득권정치를 끝내는 것이 호남정신의 회복”이라며 호소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정동영 천정배의원 등 국민의당 내 호남 중진들은 강력 비판하는등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당 대표를 지낸 박지원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한마디로 당원과 당 소속의원들에게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바른정당과 통합 여부를 자신의 재신임과 연계해 전당원투표를 하자는 것은 당헌당규 위반이다. 당원들의 가슴을 갈기갈기 찢어놓고 당에 금을 쩍쩍 가게하고 재신임과 통합을 물어서 무엇을 하겠다는 말이나"며 강력 반발했다.

정동영 의원은 트위터 글에서 "안철수 대표가 추진하는 통합은 보수세력과의 야합이다. 이것은 통합이 아니라 청산해야 할 세력인 적폐와 손을 잡는 것이다. 우리 국민들이 보수세력과의 야합을, 적폐세력과 손을 잡는 것을 받아줄 수 있겠습니까?"라며 비판했다.

천정배 의원도 트위터 글을 통해 "촛불혁명이 만든 국가대개혁의 기회를 살려 선도정당인 국민의당이 적폐청산과 개혁에 매진하는 것만이 나라를 살리고 우리 당도 살리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의원이 페이스북에 올린 원문이다.

▲박지원 의원이 트위터에 올린 원문
안철수 대표가 자신의 거취와 통합을 전당원투표로 결정하자고 합니다. 한마디로 당원과 당 소속의원들에게 전쟁을 선포한 것입니다.

안 대표는 통합의 ‘통’자도 꺼내지 않겠다고 했지만 그 동안 수없이 거짓말을 하고, 통합관련 여론조사도 당내 측근을 통한 비밀조사를 하고, 유승민 대표를 만나 통합 논의를 한 적이 없다고 하더니 결국 만난 것도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지도자가 국민과 당원, 그리고 소속 의원들에게 거짓말까지 하면서 통합을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정당과 노동조합은 다릅니다. 국민의당은 임금단체협상 추인을 노동조합 위원장 거취와 연계하는 노동조합이 아닙니다.

바른정당과 통합 여부를 자신의 재신임과 연계해 전당원투표를 하자는 것은 당헌당규 위반입니다. 당원들의 가슴을 갈기갈기 찢어놓고 당에 금을 쩍쩍 가게하고 재신임과 통합을 물어서 무엇을 하겠다는 말입니까.

모든 정당의 당헌당규에 당의 합당 및 해산 결정은 전당대회에서만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압도적인 다수의 찬성이 있을 때에만 당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는 취지이고 그것이 정치의 ABC입니다.

당을 반으로 갈라놓고 당헌당규를 위반하는 전당원 투표를 즉각 중단하십시오.

당원과 국민을 볼모로 더 이상 분열의 게임을 하지 마십시오.

호남 중진들의 거취 운운하는 것도 결국은 통합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당을 나가라는 말입니다.

내 생각하고 똑같은 사람들하고만 정치를 하겠다는 안철수 사당화, 독재적 발상입니다.

당의 정체성과 가치를 지키려는 통합 반대 노력을 구태로 몰아가는 것은 참으로 위험하고 가증스러운 발상입니다.

더 이상 잃은 것 없는 안철수 대표 자신의 거취를 담보로 당의 진로를 협박하고 운명을 결정하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통합 추진을 위한 모든 꼼수를 즉각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합니다.

▲정동영 의원이 트위터에 올린 원문

오늘 이 자리에는 국민의당의 진로와 개혁 야당으로서의 정체성 상실을 걱정하는 약 700여 명의 국민들, 당원분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국민의당의 분열을 막고 개혁 정체성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통합은 좋은 말입니다. 하지만 안철수 대표가 추진하는 통합은 우리 국민들과 당원들과 국회의원들이 생각해온 통합과는 많이 다릅니다.

안철수 대표가 추진하는 통합은 보수세력과의 야합입니다. 이것은 통합이 아니라 청산해야 할 세력인 적폐와 손을 잡는 것입니다. 우리 국민들이 보수세력과의 야합을, 적폐세력과 손을 잡는 것을 받아줄 수 있겠습니까?

보수세력과의 연대를 넘어 통합과 합당을 추진하는 것은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 국민의당을 지지한 국민들을 배신하는 행위입니다. 보수 적폐세력과 야합하는 것은 촛불혁명에 반하는 행동입니다.

국민의당은 정치공학적 외연 확장보다 국민이 요구하는 개혁에, 민생문제 해결에 매진해야 합니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중단하고, 내부조직을 강하게 만들어서 국민의당을 지지한 국민들에게 다시 인정받아야 합니다. 그것이 국민의당이 나아갈 길입니다.

또한, 안철수 대표는 지금이라도 통합을 중단하고 선거제도 개혁과 헌법개혁, 권력분립, 국민의 기본권 강화에 매진해야 합니다. 국민이 원하는 개혁과제에 매진하는 것이 국민의당을 지지한 국민들의 명령이자 국민의당이 해야 할 의무입니다.

▲천정배의원이 트위터에 올린 원문

<지지기반을 등지는 통합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123년전 상생과 대동세상을 향한 동학농민의 깃발이 무참히 꺾인 뒤로 지난해 촛불무혈혁명에 이은 정권교체로 우리나라는 위대한 역사적 전기를 맞고 있습니다.

민심은 수십 년, 백 년의 적폐와 기득권 세력의 청산을 절대적으로 바라고 있으며, 더구나 개혁적인 국민들이 살고 있는 호남의 경우는 새 시대의 열망이 더더욱 높다고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회 내 선도정당인 국민의당이 국가대개혁을 저지하려는 기득권정당인 바른정당과 통합을 하는 것은 반역사, 반민심, 반문재인을 위한 적폐연대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수십 년간의 박해 속에서도 한결같이 민주주의를 전진시키며 우리 역사의 전환점을 만들어 온 호남 민심은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을 압도적으로 지지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국민의당을 수권정당으로 자리매김하여 낡은 양당제 체제를 극복하고 사회경제적 약자들의 목소리를 정치에 반영하는 것은 우리가 부여받은 임무입니다.

당 내부와 호남민심의 압도적 반대에도 당 대표가 계속 고집을 부리면서 우리 당은 만신창이가 되고 있습니다. 통합을 하겠다는 것인지, 분열을 하겠다는 것인지도 이제 알 수가 없을 지경입니다.

그것은 나라를 위한 길도 국민의당을 위한 길도 아닙니다. 촛불혁명이 만든 국가대개혁의 기회를 살려 선도정당인 국민의당이 적폐청산과 개혁에 매진하는 것만이 나라를 살리고 우리 당도 살리는 유일한 길입니다.

명분도 실리도 모두 잃게 될 것입니다. 국민의당이 전국정당으로 발돋움하는 것은 단단한 지지기반이 있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국민의 당에 있어서 어머니의 품과 같은 호남 민심을 등지며 추진되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우리의 존립기반을 송두리째 날려버릴 것입니다. 우리 정치사를 돌아보면 많은 제3당들이 출연하였다가 채 몇 년을 채우지 못하고 사라지곤 했습니다. 확고한 지지기반이 없다면 바람은 그냥 지나가버릴 뿐 사상누각에 다름 아니기 때문입니다.

당은 기업 인수합병 하듯이 깨고 만들고 하는 게 아닙니다. 우리 당은 호남 민심이 세워주신 것입니다. 정당을 절차적으로 설립하는 것이야 밀어붙이는 것으로도 되겠으나, 민심이 받쳐주지 않는 정당이 제 발로 설 수 있겠습니까? 민심 보다 자기 밥그릇을 좇는 정치는 필망합니다. 그런 정치를 어떤 국민께서 지지해주시겠습니까?

군주민수라 했습니다. 누가 뭐래도 정치는 민심의 바다 위를 떠다니는 배입니다. 우리 국민의 압도적 다수는 지금 철저한 적폐청산과 개혁을 염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구시대의 적폐와 청산되어야 할 기득권을 두둔하는 정치, 개혁 민심에 역행하는 정치는 무용지물이요, 머지않아 버려질 신세일 뿐입니다.

지금이라도 독단적인 통합시도를 중단하여야 합니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