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림역, 중국동포 흉기 피살… 청년경찰 그곳 ˝잘못된 인식˝ vs ˝치안 강화˝

공유
0

대림역, 중국동포 흉기 피살… 청년경찰 그곳 ˝잘못된 인식˝ vs ˝치안 강화˝

대림역에서 20대 중국 동포가 흉기에 찔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대림역에서 20대 중국 동포가 흉기에 찔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서창완 수습기자]
중국동포 A(26)씨가 13일 오전 4시 27분께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대림역 인근 골목에서 왼쪽 가슴을 흉기에 찔렸다. A씨는 현장에서 인근 고대구로병원으로 이송돼 심폐소생술 등 응급조치를 받았지만 결국 사망했다.

경찰에 따르면 목격자는 "남자 2명이 싸우다가 1명이 쓰러졌다"고 전했다. A씨가 각목을 들고 칼을 든 범인과 다툰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주변 폐쇄회로(CC)TV를 분석하는 한편 탐문 수사를 통해 용의자를 추적 중이다.

대림역은 지난 8월 개봉한 영화 ‘청년경찰’에 나와 논란이 된 적이 있다. 지난 8월 25일에는 여러 국내 중국동포 단체들이 ‘중국동포, 다문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한국 영화 바로 세우기 범국민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영화에서 묘사한 대림역을 비판했다.

당시 대책위는 “중국동포 이미지를 범죄자로 낙인찍고 대림동 등 중국동포 밀집 지역 상권을 어렵게 만드는 영화 제작과 상영을 방관할 수 없다고 판단해 대책위를 결성해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년경찰은 언론에서 중국동포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고 내국인과 중국동포 간 갈등을 부추길 우려가 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실제로 국내 영화에 중국 동포, 조선족의 이미지가 범죄에 연루돼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 것 아니냐는 평가가 종종 있었다.

하지만 치안 확립에 좀 더 신경써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대림역 사건을 접한 누리꾼들은 “대림역 근처 사는 사람입니다. 그쪽 주변 안가셨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동포들 좀…”, “조선족만 사는 것도 아닌데 치안 강화는 해야지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서창완 수습기자 seotiv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