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리은행, 인사원칙 사전 공개… 외부기관 연계 '다면평가 시스템' 신설

공유
0

우리은행, 인사원칙 사전 공개… 외부기관 연계 '다면평가 시스템' 신설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우리은행 본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우리은행 본점.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하반기 정기인사를 앞둔 우리은행이 13일 손태승 은행장 내정자의 행내 특별방송을 통해 인사의 기본원칙과 방향을 미리 전 직원에게 공개했다.

손 내정자는 이날 방송을 통해 △능력 중심의 객관적이고 투명한 승진인사 △실력있는 직원을 우대하는 공정한 인사이동 △역동적인 조직을 위한 젊은 인력 전진배치 △신상필벌이 명확한 인사원칙 준수 등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했다.
먼저 본부장급 승진인사시 기존에 공개하지 않았던 후보군 선정기준을 사전에 공개하고, 영업그룹 임원들로 구성된 ‘승진후보자 평가협의회’와 외부기관과 연계한 '다면평가 시스템'을 신설, 영업력과 품성을 고루 갖춘 인재를 선발한다는 방침이다. 지점장급 이하 승진은 영업실적과 근무평가를 반영한 인사고과 기준으로 선발하되, 본인의 인사서열을 공개함으로써 승진여부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인사이동시 영업력이 우수한 직원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영업점으로 배치하여 미래수익원을 창출하고, 직원간 영업노하우가 공유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본부부서나 해외영업점 직원 인사시 공모제도를 통해 100% 선발하고, 선발되지 않은 직원에 대해서도 사유와 함께 향후 로드맵을 제공하는 피드백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지속 성장 가능한 영업문화 정착과 직원간 협업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KPI 우수 영업점 또는 팀에 대해 시상하는 ‘우리 투게더 단체상’을 신설한다.

또한 우리은행은 역동적인 조직을 위해 70년대생 이후 젊은 직원과 여성인력을 본부부서장 및 본부부서 팀장으로 확대 배치하고, 지방 영업점은 해당 지역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영업 우수직원을 지점장으로 선발하여 현지 밀착형 영업을 강화한다. 우수한 성과를 거둔 지점장은 센터장으로 발탁하여 능력 위주의 인사문화를 전파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내부포털에 ‘직원고충 119’를 운영해 인사이동과 관련한 궁금증은 빠른 시일내 답변해주는 소통 체계를 정착시킬 계획이다.

손태승 내정자는 "앞으로 은행장이 직접 인사절차 전반을 챙겨보고, 현장 직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소통하는 은행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