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갤럭시S8, 2017년 최고의 스마트폰 영예…아이폰X, 아이폰8 플러스에도 밀려

공유
1

갤럭시S8, 2017년 최고의 스마트폰 영예…아이폰X, 아이폰8 플러스에도 밀려

500달러 대 'OnePlus 5T'가 최고 가성비 가진 베스트 모델로 선정

1년을 총괄하는 시기에 2017년 베스트 스마트폰 대상이 발표됐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베스트 모델은 삼성의 '갤럭시 S8(왼쪽)'이 차지했다. 자료=기즈모도이미지 확대보기
1년을 총괄하는 시기에 2017년 베스트 스마트폰 대상이 발표됐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베스트 모델은 삼성의 '갤럭시 S8(왼쪽)'이 차지했다. 자료=기즈모도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올해도 어김없이 전 세계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베스트 폰을 꿈꾸며 신제품을 출시했다. 그리고 1년을 총괄하는 시기에 2017년 베스트 스마트폰 대상이 발표됐다. 또한 종합 평가에서 뛰어나지 않아도 각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을 선보인 다양한 모델이 베스트로 꼽혔다. 미국의 정보기술 전문 매체 기즈모도(Gizmodo)가 1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베스트 모델 '갤럭시 S8'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의 베스트 모델은 삼성의 '갤럭시S8'이 차지했다. 대형 화면의 갤럭시 S8+도 포함됐다. 강력한 성능과 수려한 디자인, 아름다운 디스플레이, 그리고 무엇보다 베젤리스로 본체를 가장 훌륭하게 마무리한 것이 최고의 점수를 받았다.

또한 삼성의 'Gear VR'을 사용하면 간편하게 VR 체험을 할 수 있으며, IP68에 대응한 방수 성능과 12메가 픽셀 카메라의 오토포커스도 매우 높은 평가를 얻었다. 무엇보다 최고의 플래그십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650달러의 가격대에 억제되어있다는 점에서 최고의 찬사를 받았다.

iOS 부문 베스트 모델 '아이폰8 플러스'

안타깝게도, 1000달러의 가격으로 화제를 모았던 '아이폰X'는 종합 대상의 베스트 모델에서 탈락했다. 오히려 같은 시기에 발매되어 무선 충전 기능과 듀얼 카메라를 갖추고 있는 '아이폰8 플러스'가 올해 최고의 모델로 선정됐다.

물론 아이폰X 쪽이 더 작고 베젤리스한 디자인을 실현했으며, 아름다운 OLED 디스플레이 및 3D 얼굴 인증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 것은 불문가지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페이스 ID 보다는 터치 ID의 홈 버튼 지문 인증을 여전히 더 안전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아이폰X보다 200달러나 싸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이 더 적은 아이폰8 플러스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삼성의 갤럭시S8은 전체 안드로이드 폰에서 왕좌를 차지했지만, 아이폰8 플러스는 오직 iOS를 사용하는 애플 제품만의 경쟁이었기 때문에 베스트 모델로 뽑혔다는 명예는 그다지 크지 않았다.

500달러 대 베스트 모델 'OnePlus 5T'

하이엔드 스마트폰이 속속 등장했던 올해 500달러에 구입할 수 있는 'OnePlus 5T'가 최고의 가성비를 가진 베스트 모델로 선정됐다. 하이엔드 플래그십 모델에 채용되는 '퀄컴835' 칩과 6GB RAM, 64GB 스토리지와 함께 헤드폰 잭도 모두 포함되어 있다. 만약 더 강력한 스펙을 요구한다면 불과 60달러를 추가하는 것으로 8GB의 RAM에, 128GB의 스토리지를 갖춘 모델도 선택할 수 있다.

대형 6인치 AMOLED 디스플레이를 채용했으며, 아이폰 X의 페이스 ID처럼 안전이 보장되진 않지만 인증 속도가 매우 빠른 얼굴 인증 방식도 채용했다. 게다가 밝기가 한정된 장소에서의 촬영에 특화된 서브 카메라까지 장착하고 있어 중급 기종의 베스트 모델로 선정될 수 있었다.

저가 스마트폰 베스트 모델 'Moto G5 Plus'

플래그십의 베스트 모델과는 정반대를 이루는 250달러 이하의 저가형 스마트폰의 베스트 모델도 발표됐다. Honor, ZTE, 노키아 등 업체에서 여러 우수한 모델을 출시했지만 'Moto G5 Plus'가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230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급 버전의 안드로이드 OS를 채용해 안정되어 있으며, 지문 인식기와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이 장착되어 캐리어를 불문하고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높게 평가됐다. Honor 7X 등도 비슷한 스펙이지만, 사용할 수 있는 휴대 전화 사업자가 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Moto G5 Plus에 밀렸다.

이외에도,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베스트 모델에 '갤럭시 노트8'이 카메라 성능의 베스트 모델에 '아이폰X'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음질을 재생하는 오디오 베스트 모델에 'LG V30'이, 배터리 성능 베스트 모델에 'Asus ZenFone 4 Max'가 각각 분야별 베스트 모델에 뽑혔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