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롤러코스터 증시 대응하려면?…SK하이닉스 등 투자유망주 시선고정

공유
1

롤러코스터 증시 대응하려면?…SK하이닉스 등 투자유망주 시선고정

코스피변동성 추이: 최근 코스피 고가-저가폭 확대, 자료=IBK투자증권
코스피변동성 추이: 최근 코스피 고가-저가폭 확대, 자료=IBK투자증권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증시의 변동성이 확대되며 이를 대응할 수 있는 투자전략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익 모멘텀과 주가수익률의 차이를 이용한 종목이 변동성 장세에 잘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IBK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 9월 이후 완화됐던 국내 증시의 변동성이 최근 다시 확대된 모습이다. 변동성을 확대할 재료들이 잇따라 나타나고 있다.
지난 11월 28일 모건스탠리에서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하향한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를 기점으로 삼성전자 등 대형IT주들이 흔들리며 증시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크로변수도 녹녹치 않다. 제롬 포웰 차기 연준 의장은 12월 기준금리 인상을 시사하는 매파적인 발언을 했다.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로 다소 완화됐던 북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재차 불거지는 등 대내외적인 이슈로 ’코스피 고가-저가’의 폭이 상당히 확대되는 상황이다.

이창환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다음주에는 12월 미 연준 FOMC와 ECB 통화정책회의 외에도 브렉시트 2단계 협상 진입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예정된 EU 정상회담 등 굵직한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다”며 “또한 12월 선물•옵션 만기일 이후 코스피 200 유동비율 변경, 코스닥150 정기변경 등 국내 패시브관련 이벤트 역시 예정되어 있는 상황으로 당분간 변동성 장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이익 모멘텀과 주가수익률의 차이를 활용한 포트폴리오가 유효하다는 게 IBK투자증권의 분석이다.

1개월 전과 비교해 12개월 선행 EPS 전망치가 상향 조정된 종목 중 주가수익률이 EPS 전망치의 상향폭보다 작은 종목이 변동성장세에 대응하는데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창환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코스피, 코스닥 모두 속도 조절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이익 모멘텀과 주가수익률의 차이를 이용해 변동성 장세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투자유망종목으로 SK하이닉스, NAVER, 두산, 대한유화, 한세실업, 솔브레인, 사조산업, NHN한국사이버결제, 하나머티리얼즈, 인선이엔티, KSS해운, 유니셈, 필링크, 대창단조 등을 제시했다.
변동성장세에 대응하는 투자유망주 제안, 자료=IBK투자증권
변동성장세에 대응하는 투자유망주 제안, 자료=IBK투자증권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