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이스라엘 수도 예루살렘,네티즌 내정간섭VS무기판매 혈안 논란 뜨거워

공유
0

트럼프 이스라엘 수도 예루살렘,네티즌 내정간섭VS무기판매 혈안 논란 뜨거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AP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한다고 공식 선언함에 따라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측은 환영하고 나섰지만 팔레스타인측은 "지옥 문을 열었다"며 강력 반발,중동지역 유혈사태 재현 가능성이 커지는등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접한 네티즌들은 포톨에 실시간으로 찬반의견을 제기하는등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한 테네티즌은 "에루살렘은 이스라엘 수도 맞고 독도는 우리땅이다"는 논리를 내세워 주변국에서 반발하면 내정간섭이라며 트럼프 대통령 발언에 대해 옹호했다.

반대 입장을 보인 네티즌들은" 왜 민감한 지역에 개입해서 혼란을 자초하는가?","트럼프가 이스라엘이나 중동국가에 무기팔아 먹을려고 혈안이 되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AP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6일(현재시간) 백악관에서 회견을 통해 "이제는 공식적으로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할 때"라면서 "오늘의 발표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분쟁에 대한 새로운 해법의 시작을 알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예루살렘 이스라엘 수도 인정 선언에 대해 이스라엘은 환영한 반면 팔레스타인등 아랍권이 강력 반발하는등 중동정세가 극도로 악화되고 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공식 인정한다고 발표한 직후 온라인 영상을 통해 미국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네타냐후 총리는 "역사적인 날"이라며 "우리는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하고 미국 대사관 개소를 준비하기로 한 대통령의 용기있고 정당한 결정에 깊이 감사한다"고 말했다.

반면 팔레스타인측은 강력 반발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사에브 에레카트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 에레카트 사무총장은 이번 결정으로 미국은 이-팔 평화 프로세스에서 역할을 맡을 자격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반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하면서 "지옥의 문을 열었다"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프란치스코 교황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반대 입장을 밝히는등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결정으로 '중동 화약고'에 불을 붙여 테러 등 유혈사태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크게 우려하고 있다.

트럼 대통령의 발언을 접한 네티즌들은 포털에 실시간으로 찬반의견을 제기하는등 논란이 뜨겁다.

다음은 네티즌이 네이버에 올린 찬반 글이다.

jump**** 우리도 인정해야 된다고 본다.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수도 맞고 독도는 우리땅이다. 어떤 이유든 간에 현재 직접 통치권은 이스라엘에 있는데 이게 부인 된다면 우리의 독도도 위험해 질 수 있다. 이유가 어떻든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수도 맞고 트럼프의 연설을 절대적으로 지지한다.
dlwo**** 이게 뭐가 문제냐? 예루살램은 이스라엘영토고 이스라엘은 자국의 수도를 옮길 권리가 있다 우리가 수도를 서울에서 부산으로 옮긴다치고 주변국에서 반발하면 그건 타당한건가? 내정간섭이다
alia**** 이게 왜 논란? 우리나라로 치면 문재인 대통령께서 대한민국의 수도는 서울이다. 라고 말하는데 북한이 반대하는 것과 같은 상황임. 이스라엘이 자기네 수도를 수도라고 못하는 게 말이 되나?
hann**** 이스라엘 수도를 수도라 부르는거 당연한거 아닌가!! 중동지역 분쟁우려로 그동안 세계 지도자들이 쉬쉬한거 아닌가!...우리도 독도를 당당히 우리땅이라고 하며 지켜내고 있잖아~ 다른나라가 지지 않해줘도!!
skwc**** 트럼프가 이스라엘이나 중동국가에 무기팔아먹을려고 혈안이 되었구만. 당분간 미국가는것도 조심해라. 곳곳에서 무차별적으로 테러 발생할수도있으니. 미국구경이아니라 지옥구경을 할수도.
mds1**** 수도를 왜 미국이 간섭하지? 이스라엘에서 수도 정하는거지 왜 상관도 없는 미국이 난리야
dkvm**** 가자지구를 국가라고 보기 힘들기도하고..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있는 팔레스타인들 그동안 많이 학살하기도 했으니..미국은 수도로 인정해주고 유대계 자금지원을 받고..이스라엘은 명분을 얻고..누이좋고 매부좋고 떡먹고 알먹고..
samg**** 트럼프 노림수= 화약고폭발무기 팔수있음, 이스라엘 동맹강화 파병가능, 이참에 중동 정리해버릴수도있음(잘하면) is까지 말살정책
mbc5**** 왜 민감한 지역에 개입해서 혼란을 자초할까요? 이스라엘 수도가 맛다고 해도 이것은 분쟁의 씨를 심은것은 확실하군요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