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설사 연말 분양시장 잡기 전략 다양… ‘핀 포인트’부터 ‘펫네임’까지

공유
0

건설사 연말 분양시장 잡기 전략 다양… ‘핀 포인트’부터 ‘펫네임’까지



연말 분양시장을 잡기위한 건설사들이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른바 ‘핀 포인트’라 불리는 특화설계를 제공하는 건설사부터 특색있는 ‘펫네임’을 사용하는 기업까지 다양하다.
◇다락방·조망권 등 매력적 구조 어필 ‘핀 포인트’

유리파티션으로 핀 포인트를 준 대우건설의 가산센트럴 푸르지오시티.이미지 확대보기
유리파티션으로 핀 포인트를 준 대우건설의 가산센트럴 푸르지오시티.


지난 10월 라온건설이 분양한 '면목 라온 프라이빗' 아파트는 조망권을 '핀 포인트'로 내세워 흥행에 성공했다. 이 단지는 지난달 25일 1순위 청약에서 최고 36대 1, 평균 7.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면목 라온 프라이빗'은 중랑천 조망이 가능한 입지 장점을 살리는 개방형 구조로 입주자 마음을 사로잡았다.

또 지난달 금호산업이 분양한 ‘천안 불당 금호어울림’ 단지의 경우일부 저층 가구(1~3층)에 설치되는 측벽 발코니와 1층 일부 가구에 제공되는 지하 다락방을 핀 포인트로 내세워 눈길을 끌었다. 이 단지는 계약 개시 4일 만에 완판됐다.

양우건설이 용인 고림지구 H4블록에 짓는 ‘용인 고림지구 2차 양우내안애 에듀퍼스트’는 가변형 벽체를 핀 포인트로 내세웠다. 이를 통해 중간 방과 작은 방을 나눠 쓰거나 합쳐서 크게 쓸 수 있다. 요즘 보편화된 팬트리 공간에 대해서도 설치 여부를 결정해 주방 또는 안방 드레스룸을 더 크게 쓸 수 있도록 설계했다.

대우건설은 서울 금천구 가산동 233-5번지 일원에 짓는 ‘가산 센트럴 푸르지오 시티’ 오피스텔 내부 평면에 유리 파티션 설치 옵션을 부여해 입주자들의 호응을 얻어냈다. 손님이 왔을 때 재울 공간이 부족한 것을 감안해 게스트하우스가 오피스텔 내에 위치한 것도 또다른 핀 포인트다.
현대산업개발은 강릉시 송정동 산103번지 일원에 짓는 ‘강릉 아이파크’에 ‘복합세대형 특화설계’를 일부 가구(전용 101㎡ /전용 117㎡)에 적용했다. 1가구에 2세대가 거주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분리된 별도의 공간을 구성하고 출입문을 별도로 설치해 게스트룸, 서재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제2의 브랜드, 펫네임


속초 양우내안에 오션스카이 조감도.이미지 확대보기
속초 양우내안에 오션스카이 조감도.


보편적으로 아파트가 위치한 지역과 시공사 브랜드를 합쳐 단지명을 짓던 것이 보편적이었지만 최근에는 펫네임을 활용하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다.

펫네임은 아파트 단지의 특장점을 강조해 입지, 교통, 교육 등 단지 내 또는 단지 주변 인프라를 홍보하는 효과를 가진다.

올해 서울에서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서초구 잠원동에서 지난 9월에 분양된 '신반포센트럴자이'는 펫네임으로 중심이라는 뜻의 ‘센트럴’을 사용했다. 이 단지는 실제로 잠원동의 중심지인 신반포 6차아파트를 재건축한 단지다.

또한 올해 세종시에서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힐스테이트 세종 리버파크’는 ‘리버파크’라는 펫네임대로 서쪽으로는 금강이 흐르고 동쪽에는 괴화산 근린공원이 있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연내 분양이 진행되는 주요 단지들 중에서도 관심을 가질만한 펫네임을 사용하는 곳이 많다.

양우건설이 강원 속초 조양동 1426-4번지 일대에서 분양하는 ‘속초 양우내안애 오션스카이’의 펫네임인 오션스카이는 동해바다 조망이 가능한 입지와 초고층으로 건설될 단지의 장점을 담아 지어졌다.

대우건설이 12월 전남 무안군 일로읍 망월리 일원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34블록, 35블록에서 분양하는 ‘오룡 에듀포레 푸르지오’의 단지명인 '에듀포레'는 단지 바로 앞에 들어서는 아카데미빌리지와 함께 단지가 위치한 오룡지구가 교육중심지인 특장점을 반영한 펫네임이다.

GS건설·두산건설은 12월 경기도 광명시 광명뉴타운 16R구역에서 ‘광명 에코 자이위브’를 분양할 예정이다. 펫네임인 ‘에코’는 도덕산공원이 단지와 인접해 있는 것을 비롯해 철산공원, 철망산근린공원, 안양천, 목감천 등 자연친화시설도 가까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은 물론 여가생활도 즐길 수 있다는 점을 반영했다.

롯데건설은 12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중심앵커블럭 C11블록에서 ‘동탄역 롯데캐슬 트리니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동탄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우수한 입지여건을 갖춘데다 주거시설과 함께 백화점, 쇼핑몰, 시네마 등을 조성하는 복합시설로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한 단지다. 펫네임인 트리니티는 삼위일체를 뜻하는 단어로 단지 내에서 교통, 쇼핑, 문화 세가지를 모두 누릴 수 있다는 뜻에서 지어졌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건설사들의 브랜드만으로는 단지의 장점을 강조하기 부족한 경우 펫네임을 통해 수요자들에게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려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며 “펫네임만으로 아파트를 선택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소비자들이 해당 단지의 특장점을 미리 알고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많다”고 말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