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건설 빔(BIM) 기반 초고층 연돌효과 해석 시스템 개발

공유
0

포스코건설 빔(BIM) 기반 초고층 연돌효과 해석 시스템 개발

연돌효과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모습. /사진=포스코건설 제공
연돌효과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모습. /사진=포스코건설 제공

포스코건설이 빔(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 초고층 연돌효과 해석 시스템’을 산학공동연구(인하대 조재훈 교수)로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연돌현상이란 건물 내·외부 온도차에 의해 내부 공기가 상승하는 현상으로 ‘굴뚝효과’로도 불린다. 연돌현상은 엘리베이터 도어 작동 불량, 도어 주변 소음 발생 등을 야기시키고, 로비층 실내온도 저하, 건물 냉난방 불균형 등 난방 에너지 손실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빔(BIM)은 기존의 평면 설계방식을 기획, 설계, 엔지니어링, 시공, 유지관리 단계까지 3차원 설계방식으로 시설물을 모델링하는 과정을 말한다. 공사착공 전 시공상의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해 공사기간 단축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빔 기반 초고층 연돌효과 해석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과 달리 3차원 설계방식으로 시설물을 모델링하는 빔 기술이 접목된 것으로, 비정형건축물의 정밀한 연돌효과 예측과 건축물의 안정성을 높인 설계가 용이하다.

포스코건설은 이번 시스템 개발로 60층 건물 기준 3~4주 걸리던 연돌효과 해석 시간을 약 1~2주로 40%가량 크게 단축했다고 밝혔다.

포스코건설은 “설계 변경에 따른 대안 설계 해석 시간이 약 85%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나 현장 실무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