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천기누설' 눈떨림, 딸꾹질,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원인?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콩팥에 좋은 음식 '콩 검은콩' '팥' 효능 효과

공유
165

'천기누설' 눈떨림, 딸꾹질,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원인?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콩팥에 좋은 음식 '콩 검은콩' '팥' 효능 효과

'천기누설' 눈떨림, 딸꾹질,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원인?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콩팥에 좋은 음식 '콩 검은콩' '팥' 효능 효과...MBN 시사/교양 프로그램 ‘천기누설’ 287회 편에서는 심장만큼이나 중요한 장기 콩팥(신장)과 관련된 각종 건강정보를 전했다.  특히 이날 ‘천기누설’에서는 콩팥 건강을 위해서는 ‘콩’과 ‘팥’을 먹어야 한다고 조언하며 콩과 팥의 효능효과를 알렸다.  /사진=MBN 일요일 시사/교양 프로그램 '천기누설' 287회 '콩팥' 편, 2017년 12월 3일(일요일) 방송 영상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천기누설' 눈떨림, 딸꾹질,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원인?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콩팥에 좋은 음식 '콩 검은콩' '팥' 효능 효과...MBN 시사/교양 프로그램 ‘천기누설’ 287회 편에서는 심장만큼이나 중요한 장기 콩팥(신장)과 관련된 각종 건강정보를 전했다. 특히 이날 ‘천기누설’에서는 콩팥 건강을 위해서는 ‘콩’과 ‘팥’을 먹어야 한다고 조언하며 콩과 팥의 효능효과를 알렸다. /사진=MBN 일요일 시사/교양 프로그램 '천기누설' 287회 '콩팥' 편, 2017년 12월 3일(일요일) 방송 영상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MBN 시사/교양 프로그램 ‘천기누설’ 287회 <망가지면 재생 불능! 몸속 정화조 콩팥을 지켜라!>편에서는 심장만큼이나 중요한 장기 콩팥(신장)과 관련된 각종 건강정보를 전했다.

우선 콩팥의 기능에 대해 “콩팥은 심장에서 내보내는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 소변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동시에 노폐물이 걸러진 깨끗한 혈액은 다시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재흡수 시켜주기 때문에 생명 유지에 있어 심장만큼이나 중요한 장기입니다.”라고 김수정 내과전문의가 설명했다.
<콩팥 건강 악화! 이상을 알리는 4가지 전조증상>

1. 하루에 6번 이상 소변을 보러 화장실에 간다.
2. 소변에 10초 정도의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거품이 일어난다.
3. 하루에 한 시간 이상 지속되는 딸꾹질이 난다.
4. 눈 떨림 증상이 갑자기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난다.

‘천기누설’에서는 이 중 하나라도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콩팥건강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충고했다.

특히 이날 ‘천기누설’에서는 콩팥 건강을 위해서는 ‘콩’과 ‘팥’을 먹어야 한다고 조언하며 콩과 팥의 효능효과를 알렸다.

장석원 한의사는 콩과 팥의 효능효과에 대해 “콩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독소를 배출해 콩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팥은 우리나라 대표 의학서인 동의보감에 기록된 콩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 입니다. 팥은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이뇨 작용을 도와서 콩팥에 도움을 줍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성은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콩에 들어있는 레시틴 성분은 혈액 속 중성지방이나 혈액에 엉겨 붙어 있는 기름 덩어리 즉, 나쁜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몸 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콩에 있는 레시틴 성분이 콩팥이 하는 일을 덜어줌으로 써 콩팥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 중 검은콩 껍질에 있는 글리시테인 성분은 몸속 정화 작용 및 독소 배출을 도와서 쌓이기 쉬운 콩팥의 독소를 배출함으로써 신장계통 대사를 촉진한다.”고 전했다.

이날 ‘천기누설’에서는 평소 신장기능에 이상을 느꼈던 3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삶은 검은콩 20g을 갈아 하루 세 번, 식사 전후 30분 간격을 두고 일주일 동안 섭취하는 실험을 실시했다. 그 결과 참가자 모두 실험 전보다 미량 알부민 수치가 모두 낮아지는 등 꾸준한 검은콩 섭취가 신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당신의 건강을 180도 바꿀 수 있는 건강정보 프로그램” MBN 시사/교양 ‘천기누설’은 매주 일요일 오후 9시 40분 방송된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