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9차 통상추진위원회 개최… 한미 FTA 개정 관련 추진계획 논의

공유
0

제9차 통상추진위원회 개최… 한미 FTA 개정 관련 추진계획 논의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 확대보기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제9차 통상추진위원회를 열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관련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4일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9차 통상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주요 통상현안을 점검했다.
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한미 FTA 개정 관련 추진계획과 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TA) 협상 추진계획, 제11차 WTO 각료회의 대응계획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위원회는 한미 FTA 개정 관련해 공청회를 포함한 의견수렴 결과 등을 공유하고 향후 개정 협상에 대비한 추진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산업부는 향후 논의 결과와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해 한미 FTA 개정 협상 추진계획을 수립, 국회에 보고할 계획이다.

또한 위원회는 통상절차법에 규정된 절차를 마무리해 메르코수르와의 협상 개시를 추진하기로 했다. 메르코수르는 남미지역 인구의 70%, GDP의 76%를 차지해 잠재력이 큰 유망시장으로 꼽힌다.

이에 양국은 지난 2004년 정상합의에 따라 무역협정 관련 협의를 시작하고 협의를 진전시켜 왔다.

아울러 위원회는 이번달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제11차 세계무역기구(WTO) 각료회의에 대비해 우리의 대응 계획을 점검했다.
정부는 이번 각료회의에서 DDA(도하개발아젠다) 의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인바, 관계부처간 긴밀히 협력해 대응하기로 했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FTA는 지정학적 역학관계도 전략적으로 활용해 기민하게 추진하고 남방과 북방을 비롯한 신시장으로 무대를 넓혀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