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건설, 파키스탄 에너지 책임진다… 1조 6000억원 규모 수력발전소 개발형사업 수주

공유
0

SK건설, 파키스탄 에너지 책임진다… 1조 6000억원 규모 수력발전소 개발형사업 수주

국내 건설사 중 처음으로 파키스탄서 500MW규모 이상 수력발전사업 수주

SK건설이 수주한 수력발전사업 현장 위치. /사진=SK건설 제공
SK건설이 수주한 수력발전사업 현장 위치. /사진=SK건설 제공

SK건설이 파키스탄에서 1조 6000억원 규모 수력발전소 개발형사업을 수주했다. 발전소 공사를 도맡아 수행하는 것은 물론 완공 후 운영에도 참여한다.

SK건설은 지난 1일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서 ATL사와 함께 파키스탄 칸디아강 유역에 건설될 수력 민자 발전 사업권 확보를 위해 칸디아 하이드로파워사의 주식 89%를 인수하는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칸디아 하이드로파워는 칸디아강 수력 민자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법인이다. 이번 주식 인수로 SK건설과 ATL이 각각 89%, 11%의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에서 북쪽으로 340km 떨어진 카이베르파크툰크주(州)에 위치한 칸디아강 유역에 발전설비용량 545 MW 규모의 초대형 수력발전소를 건설해 30년간 운영하고 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방식의 개발형사업이다. SK건설은 발전소 공사를 도맡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완공 후에도 운영에 참여하게 된다.

총 공사비는 11억 2천만 달러(약 1조2000억원)이다. 공사기간은 60개월이며 2025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중국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500MW규모 이상의 초대형 수력발전 시장에 한국 건설사가 최초로 진출한 것으로 의미가 크고 향후 국내 업체의 추가적인 사업진출의 토대가 될 전망이다. 현재 파키스탄의 민자 수력발전시장은 500MW규모 이상은 중국 건설사가 독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건설사는 100MW규모의 사업에만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다.

SK건설은 이번 파키스탄 민자 수력발전사업권 확보를 포함 올해에만 3건의 개발형사업을 수주하며 해외 개발형사업의 강자로서의 면모를 더욱 확고히 했다. 앞서 SK건설은 지난 3월 총 사업비 약 4조1000억원 규모의 이란 민자발전사업과 총 사업비 약 3조5000억원 규모의 터키 차나칼레 현수교 프로젝트의 사업권을 따냈다.

SK건설 관계자는 “SK건설의 개발형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민자발전 사업기회가 풍부한 파키스탄에서 추가 수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