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전, 미군기지전환개발청(BCDA)과 필리핀 스마트 에너지 시티 공동개발 나서

공유
0

한전, 미군기지전환개발청(BCDA)과 필리핀 스마트 에너지 시티 공동개발 나서

한국전력이 미군기지전환개발청(BCDA)과 뉴 클라크 시티 배전망 건설·운영 및 스마트 에너지 시티 건설 공동개발을 위한 MOU를 맺었다. 사진=한전.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전력이 미군기지전환개발청(BCDA)과 뉴 클라크 시티 배전망 건설·운영 및 스마트 에너지 시티 건설 공동개발을 위한 MOU를 맺었다. 사진=한전.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한국전력이 미군기지전환개발청(BCDA)과 손잡고 필리핀 뉴 클라크 스마트 에너지 시티 공동개발에 나선다.

한국전력이 10일 미군기지전환개발청(BCDA)와 뉴 클라크 시티 배전망 건설·운영 및 스마트 에너지 시티 건설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BCDA는 반환된 미군기지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된 필리핀 정부기관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고재한 한전 필리핀 현지법인장과 비벤시오 디존(Mr. VIVENCIO B. DIZON) BCDA 사장 등이 참석했다.

뉴 클라크 시티 개발사업은 필리핀 BCDA가 필리핀 루손섬 중부 클라크지역에 여의도 면적 32배에 달하는 약 9450ha 규모의 부지에 백만명이 거주할 수 있는 신도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한전은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뉴 클라크 신도시에 ‘지중배전망 건설 운영을 통한 전력공급 및 뉴 클라크 스마트 에너지 시티 건설’ 사업 타당성조사를 수행한다.

한전은 타탕성 조사 결과에 따라 BCDA와 공동으로 배전회사를 설립, 클라크 신도시에 지중배전망 건설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한전은 1995년 말라야 발전소(650㎿) 성능복구 개선사업을 계기로 필리핀 시장에 진출했다. 현재 1200㎿ 일리한 가스복합화력 발전소와 200㎿ 세부 석탄화력 발전소를 운영 중이다. 한전은 이를 통해 필리핀 전력공급량에 약 11%를 담당하고 있다.
향후 한전은 국내에서 집적된 원격검침과 배전자동화 등 배전신기술을 활용해 배전분야 신규 해외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나아가 스마트 그리드를 포함해 한전이 보유한 전력 신기술을 바탕으로 최첨단의 뉴 클라크 스마트 에너지 시티를 구현할 예정이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