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천 LNG 저장탱크 가스누출… 가스공사 "정밀점검 13개월 소요"

공유
0

인천 LNG 저장탱크 가스누출… 가스공사 "정밀점검 13개월 소요"

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에서 LNG 저장탱크 가스누출 사고가 발생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에서 LNG 저장탱크 가스누출 사고가 발생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한국가스공사가 인천기지본부에서 일어난 가스 누출 사고와 관련 13개월에 걸쳐 저장탱크 내부 정밀점검을 시행한다.

한국가스공사는 13일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저장탱크 점검 결과 탱크 상부에서 가스가 미량 검지돼 ‘LNG 저장탱크 가스누출 대응지침’에 따라 관계기관에 적기 보고했고, 탱크내부의 LNG를 우선적으로 이송, 송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LNG 저장탱크는 현재 정상상태로 운전되고 있고 탱크 상부에 미량의 가스가 검지됐지만 검지량이 적어 사람에 미치는 영향이나 화재 위험은 없다”고 설명했다.

가스공사는 또한 정밀점검 계획도 제시했다. 가스공사는 “해당 저장탱크에 대한 운전정지 후 내부의 LNG를 비우는 작업을 완료하고, 정확한 원인조사를 위해 약 13개월에 걸친 탱크 내부 정밀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에서는 지난 5일 오전 7시 30분 인천시 연수구 LNG 하역장에서 영하 162도의 LNG가 용량 10만㎘인 1호기 저장탱크에서 가스가 5분간 흘러넘쳐 누출됐다.

이번 사고는 인천기지로 들어온 LNG선에서 LNG를 저장탱크로 옮기던 중 발생했다. 가스공사는 저장탱크에 일정한 용량의 LNG가 차오르면 알람이 울리는 용량 측정 장치(레벨 측정 게이지)가 고장이 나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인천기지에서는 지난 2005년에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 사고는 1년이 지난 2006년에야 감사원을 통해 사고가 밝혀져 은폐 의혹이 일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10일 성명서를 통해 “사고만큼이나 큰 문제점은 정보를 은폐하려는 한국가스공사의 안전불감증”이라며 “지금이라도 가스공사는 정밀진단을 통해 사고의 원인 파악 후 그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하는 투명한 운영을 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는 “2005년에 발생된 인천기지의 가스누출 사고 당시에는 법적 보고 의무가 없었다”라고 해명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