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 지주사 체제로 LG상사 편입 추진… “지배구조 단순화 목적”

공유
0

LG, 지주사 체제로 LG상사 편입 추진… “지배구조 단순화 목적”

서울시 여의도 LG 본사.이미지 확대보기
서울시 여의도 LG 본사.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LG가 계열사인 LG상사를 지주사 체제로 편입하는 것을 추진한다. 지주회사 ㈜LG는 LG상사의 개인 대주주 보유지분 중 지주사 편입 요건인 20% 이상의 지분을 인수하기로 했다.

㈜LG는 9일 이사회 승인을 거쳐 구본무 회장을 비롯한 개인 대주주들이 보유하고 있는 LG상사 지분 24.7%(957만1336주)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G는 일체 경영권 프리미엄 없이 계약 체결일인 9일 종가 3만1000원으로 주식을 매입하기로 했다. 전체 인수 규모는 2967억원이다.

LG상사의 지주사 편입 추진은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 대기업집단이 개인 대주주 지분이 높은 계열사에 지주사 편입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지배구조 개선방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이다.

LG는 국내 대기업 중 처음으로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는 등 지배구조 개선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LG상사의 지배구조는 기존 개인 대주주 중심에서 지주사와 자회사 간 수직적 출자구조로 단순화된다.

LG 관계자는 “지배구조를 더욱 단순화하고 지주사 체제를 공고히 할 것”이라며 “자회사는 사업에 전념하고 지주사는 사업 포트폴리오 등을 관리해 지주사 체제 본연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