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11월 옵션만기, 주식선물 차익청산 주의보발령

공유
2

11월 옵션만기, 주식선물 차익청산 주의보발령

최근 2주 동안 약 2.4만계약의 외국인 합산선물 순매도 출회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2주 동안 약 2.4만계약의 외국인 합산선물 순매도 출회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11월 옵션만기일인 9일에 변동성을 대비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지수선물보다 주식선물의 차익거래잔액 청산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유안타증권은 11월 옵션만기에서 지수선물 관련 차익잔액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국가기관과 금융투자의 매수차익잔액은 매물 출회 또는 매수 유입될 수 있는 의미있는 규모의 차익잔액이 쌓여 있지 않아 청산 부담이 완화될 것이라는 게 그 근거다.
변수는 외국인이다. 외인은 지수선물시장에서 엿새째 팔자다. 실제 외국인은 최근 2주 동안 약 2.4만계약(약 2조원)의 선물을 순매도(합산선물 기준)했다. 단 외인의 차익잔액 청산에 나설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시각이다.

김현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최근 특이할 만한 사항은 외국인의 누적 선물 순매도에도 불구하고 베이시스 등의 상황이 나빠지지 않는다는 사실”이라며 “일반적으로 베이시스를 주도하는 주체는 외국인 선물 수급으로 알려진 것을 감안하면 삼성전자 등 초대형주로의 수급 쏠림, ETF 레버리지 등의 수급 개선 등 영향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 주식선물 차익잔액 관련 만기일 청산은 빨간불이다.

10월 만기 이후 금융투자의 주식선물 전체 누적 순매도 규모는 약 2400억원으로 매수차익잔액이 쌓인 것을 감안하면 주식선물 매수차익잔액 청산 부담이 비교적 높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김현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주식선물 차익잔액은 초대형주를 제외하고 스프레드 거래량이 매우 적은 편이라 만기일 이전 장중 청산 또는 만기 청산을 선택하는 비중이 높다”고 전망했다.

한편 청산에 주의할 종목으로 이번 만기 때 매수차익잔액 청산 가능성이 높은 종목은 삼성생명, 삼성증권, 엔씨소프트, 현대엘리베이터, 현대제철, 미래에셋대우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