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당국 압박에 숨죽인 금융권… 14개 국내은행 채용비리 집중 점검

공유
0

당국 압박에 숨죽인 금융권… 14개 국내은행 채용비리 집중 점검

은행권 채용추천제도 집중 점검… 온·오프라인 신고 창구도 개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27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채용비리 관련 관계장관 긴급간담회를 주재,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이미지 확대보기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27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채용비리 관련 관계장관 긴급간담회를 주재,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글로벌이코노믹 김진환 기자]

금융권 공공기관 및 시중은행의 채용비리 전수조사가 본격 진행 중이다. 금융당국은 14개 국내은행의 채용추천제도를 집중 점검하고 있다.
특히 6일부터는 금융권 채용비리를 전담해 제보를 받는 온·오프라인 창구를 만들어 신고를 받기로 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14개 국내은행에 채용비리 관련 자체점검을 할 때 기준으로 삼을 체크리스트를 배포했다. 자체점검 대상 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씨티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NH농협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경남은행 등 14곳이다.

당국은 이달말까지 은행별 자체 감찰 결과와 개선방안 등을 보고 받고 필요에 따라 검찰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채용추천제도 운영 여부와 운영 방식, 내규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또 자기소개서에 가족 등 배경 기재 여부, 필기시험이나 면접시험의 절차와 비밀 유지 시스템, 채점 과정에서의 적정성 등 채용기준과 절차도 점검하게 된다.

은행 채용비리 적폐를 고스란히 드러낸 우리은행의 경우 국정감사에서 지적받은 이후 지난 달 27일 자체 감찰결과를 당국과 국회에 제출했으나 자정 노력이 부족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은 감찰 결과, 인사팀에서 채용추천 명단을 작성한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합격지시나 합격자 변경, 형사상 업무방해 등은 없었다고 밝혔다. 채용비리 관련해서도 3명의 관계자만 직위 해제했다.

당국은 우리은행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으며 이번 사태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지난 2일 이광구 우리은행장은 사퇴 의사를 밝혔다.
한편 금융공기업인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예탁결제원 등 7곳과 공직유관단체인 한국거래소와 증권금융 등 5곳도 지난 5년간 채용비리를 전수 조사하며 별도로 온오프라인 접수창고를 만들어 채용과 승진 등 인사 관련 신고를 접수 받는다.


김진환 기자 gba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