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IP 카메라 해킹 어떻게 가능했나 방법 보니... "너의 비밀번호를 알고 있다"

공유
4

IP 카메라 해킹 어떻게 가능했나 방법 보니... "너의 비밀번호를 알고 있다"

IP카메라 해킹 문제가 심각하다.이미지 확대보기
IP카메라 해킹 문제가 심각하다.
IP 카메라 해킹이 심각한 사회적 범죄문제가 되고 있다,

3일 IT업계에 따르면 IP 카메라는 집안의 반려동물을 관찰하거나 CCTV 용, 또는 몸이 불편한 어르신을 틈틈이 확인하기 위한 용도 등으로 사용된다.
IP 카메라는 설치와 사용이 매우 쉽고 간편한 데다 가격이 꽤 저렴해졌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IP 카메라는 대부분 사용하는 무선 공유기를 통해 IP 주소를 할당받아 인터넷에 연결되고, 사용자는 저 IP 주소로 PC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다.

때문에 사용자 외에도 IP 주소만 알면 누구나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바로 해킹에 취약할 수 있다는 점이다.

IP 카메라는 대부분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게 돼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이 초기에 설정된 비밀번호나 매우 쉬운 비밀번호를 사용하거나 귀찮음을 이유로 아예 설정하지 않고 사용한다.

바로 이런점을 해커들이 노렸다. IP 카메라 해킹을 통해 유출된 개인 영상들이 중국 성인사이트에 올라오기 시작하면서, 여성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느닷없이 성인 동영상의 주인공이 되는 참사가 발생하기도 했다. 중국 성인사이트에 올라온 해킹 영상들은 국내 성인사이트에까지 올라오며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IP 카메라의 해킹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비밀번호를 최대한 어렵게 설정해둬야 한다. 비밀번호만 털리지 않는다면 해킹으로부터 무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규봉 기자 ckb@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