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용만 회장 "노동현안 논의 위해 사회적 대화 필요"

공유
0

박용만 회장 "노동현안 논의 위해 사회적 대화 필요"

대한상의-한국노총. 호프미팅 가져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김주영 한노총 위원장이 호프미팅전 한국노총에서 환담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이미지 확대보기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김주영 한노총 위원장이 호프미팅전 한국노총에서 환담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한국노동자총연맹을 찾아 "노동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을 방문, 김 위원장과의 면담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만남은 지난달 김 위원장이 상의 회관을 방문해 박 회장과 간담회를 한 데 대한 '답방' 차원에서 마련됐다.

박 회장은 "행사에서 여러 번 뵀지만, 한국노총 회관에서 보니까 더 반가운 것 같다"며 "(노사 간) 합리적인 대화를 하면서 일을 풀어나가는 데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과거처럼 경제단체들이 대화가 없으면 (정부가 노동 정책을 추진하는 데) 어려운 과정이 될 것 같고, 마음을 열다 보면 대안이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일자리 문제부터 노동 현안이 복잡하지만, 제로섬 게임을 어떻게 잘 가져갈 것인지가 중요하다"며 "어려운 난국을 노사가 같이 지혜를 모아 헤쳐 나가자"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또 “한국노총과 대한상의는 우리 경제사회를 대표하는 주체이자 대표성이 있는 중앙 노사단체”라며 “두 단체가 사회적 대화 복원을 위해 함께하면 우리 경제사회 발전에 큰 힘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한국노총과 대한상의가 새 정부와 함께 양극화, 장시간노동, 고용 불안정 문제의 해소를 위해 사회적 대화의 문을 열고 힘과 지혜를 모으길 기대한다"며 "노동자가 먹고사는 문제를 기업인들이 좀 더 생각해주고, 일한 만큼 대우받을 수 있도록 애써줬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드러내기도 했다.
양측은 이날 간담회를 마치고 인근 호프집으로 이동해 호프 회동을 이어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