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배당주 펀드에 자금 몰린다…3분기 수탁고 1조3000억원 늘어

공유
0

배당주 펀드에 자금 몰린다…3분기 수탁고 1조3000억원 늘어

단위 : 억원, 개//금융투자협회=자료이미지 확대보기
단위 : 억원, 개//금융투자협회=자료
[글로벌이코노믹 유병철 기자] 연말이 다가오며 배당주 펀드에 자금이 몰리고 있다.

18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배당주 펀드의 수탁액이 지난 3분기(7~9월)에 1조3000억원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올 들어 배당주 펀드의 수탁액은 1조4000억원 증가했다. 상반기까지만 해도 배당주 펀드에서 자금이 꾸준히 빠져나갔지만 5월 들어 증가세로 전환됐다. 특히 3분기 들어 자금이 대거 유입됐다.

배당주 펀드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에 주로 투자한다. 해당 종목의 동향에 따라 시세차익을 올릴 수 있고, 배당수익도 얻을 수 있다.

배당주 펀드의 증가세는 타 유형의 펀드와 비교해도 두드러진다. 지난달 공모주 투자 펀드와 성장주 투자 펀드의 규모는 각각 3400억원, 380억원 줄었다. 반면 이 기간 배당주 펀드로는 2875억원이 순유입됐다.

금융투자협회는 배당주 펀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를 ▲국내 증시 조정 장기화 ▲기업의 배당 증가 전망 때문으로 보고 있다.

최근 북핵 문제 등 지정학적 리스크와 미국·EU 통화정책 등 국내외 불확실성으로 국내 증시 조정 기간이 장기화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자가 늘고 있는 상태다.

또한 기업실적 호조뿐만 아니라 기관·외국인 투자자의 배당 압박,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확산 등 주주친화 정책이 확대되는 모양새다.
배당주 펀드는 특정 업종에 집중 투자하지 않아 변동성이 낮으며 배당수익을 통한 하방경직성이 있다. 여기에 올해 상장사 이익 최대치 전망 및 기업들의 배당 확대 기대로 고배당주 펀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금융투자협회 관계자는 "지수(종목)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 및 배당수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배당주 펀드 수요는 연말까지 지속될 것"이라며 "특히 향후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확산으로 배당주의 인기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유병철 기자 ybsteel@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