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시아, 정부공인 가상화폐 '스크립트루블' 발행…"개개인 채굴은 금지"

공유
7

러시아, 정부공인 가상화폐 '스크립트루블' 발행…"개개인 채굴은 금지"

국가에 의해서만 발행되고 통제∙유지

러시아가 도입하기로 한 '크립토루블'은 정부가 지정하는 공공기관만이 가상화폐의 발행과 관리를 실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자료=코인텔레그래프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가 도입하기로 한 '크립토루블'은 정부가 지정하는 공공기관만이 가상화폐의 발행과 관리를 실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자료=코인텔레그래프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에서 열린 비공개 각료 회의를 통해 국가 공인 가상화폐 '크립토루블(CryptoRuble)'에 대한 발행을 결정했다.

러시아 당국에 의해 공인된 크립토루블은 개개인이 채굴할 수 없고 "오직 국가에 의해서만 발행되고 통제∙유지될 것"이라고 니콜라이 니키포로프(Nikolay Nikiforov) 통신부 장관의 발언을 인용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가 16일(현지 시간) 전했다.
러시아는 지금까지 다른 많은 나라와 마찬가지로 가상통화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왔다. 규제가 없는 상태에서 일반 시민에게까지 너무 널리 확대되어 있다는 사실에 손실이 커질 것을 우려하고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다.

그러나 2017년 여름 무렵부터 정부 내에서 은밀히 가상통화를 도입하는 것이 검토되고 있다는 추측이 난무했다. 그리고 이러한 추측은 9월 초 브릭스(BRICS) 5개국 정상회담을 통해 더욱 구체화 됐다.

러시아 직접투자기금(Russian Direct Investment Fund)의 책임자인 키릴 드미트리에프(Kirill Dmitriev)는 "우리가 금융위원회에서 논의하고 있는 또 하나의 주제는 암호화된 화폐"라고 브릭스 회의 이후 러시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러시아가 도입하기로 한 '크립토루블'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분이 많다고 한다. 먼저 크립토루블은 '마이닝'을 통해 새로운 통화를 만들어 낼 수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는 프로세서에 방대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대가로 새로운 통화를 발굴(마이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크립토루블은 이것이 불가능한 대신에 정부가 지정하는 공공기관만이 가상화폐의 발행과 관리를 실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또한 크립토루블은 일반 통화인 루블과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지만, 만약 크립토루블의 출처를 입증할 수없는 경우에는 13%의 세금이 부과된다. 이는 블록체인 구조를 사용하여 통화 흐름을 추적하고 부정한 거래나 돈세탁 등의 수단으로 사용되지 못하도록 통제하기 위한 조치다. 외환 코인 구입 시와 매각 시에 발생한 차액(이익)에 대해서도 동률의 세금이 부과된다.
니키포로프 장관은 "도입을 결정한 첫 번째 중요한 이유는 유라시아 경제연합에 가입한 이웃 국가들이 2개월 후에 가상화폐를 발행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러시아가 미리 발행해 기선을 잡기 위해서"라며 가상화폐 도입 결정에 대한 이유를 밝혔다.

러시아가 중심이 된 옛 소련권 국가들의 연합체인 유라시아 경제연합은 러시아와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으로 이루어진 경제 공동체로서 이들 국가 중에서도 가상통화 도입에 대한 논의가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발언이다.

결국 러시아 정부가 공인한 가상화폐의 도입은 기정사실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러시아 정부는 비트코인 등의 기존의 가상화폐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러시아가 발행 및 통제하는 가상화폐 도입이 어떤 상황으로 이어질 것인지 관심이 집중된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