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BNK금융 회장, 김지완 전 하나금융 부회장 내정… 노조 반발 넘어서야

공유
0

BNK금융 회장, 김지완 전 하나금융 부회장 내정… 노조 반발 넘어서야

BNK금융지주 회장에 내정된 김지완 전 하나금융 부회장.
BNK금융지주 회장에 내정된 김지완 전 하나금융 부회장.
[글로벌이코노믹 김진환 기자] BNK금융지주 회장에 김지완 전 하나금융 부회장(71)이 내정됐다.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8일 김지완 전 하나금융 부회장을 차기 지주 회장에 내정했다고 밝혔다. 세 번째 임추위만에 임추위원 6명 전원 만장일치로 결정됐다.

BNK금융지주는 지난 4월 성세환 전 회장이 자사 주가조작 혐의로 구속된 이후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갔다. 이사회는 경영진 교체를 결정하고 차기 지주 회장 후보를 공모했으나 정치권 인사를 포함해 내외부 모두 16명이 지원, 낙하산 인사와 전 경영진의 책임 문제 등이 불거지며 노조와 지역 시민단체의 반발을 샀다.
김 전 부회장의 내정에 노조측은 일단 선임 반대 투쟁을 예고했다. 김 전 부회장도 정부의 코드성 인사라는 이유에서다. 김 전 부회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산상고 선배다. 노조 반발로 오는 27일 주주총회까지 파행이 예상된다.

반면 노조도 BNK의 파행을 빨리 수습하고 경영 정상화를 요구하는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무시할 수만은 없다. 김 전 부회장이 하루빨리 노조를 설득하고 지지를 끌어내야 지역 대표 기업으로서의 위상도 찾을 수 있다.

한편 최종 회장 선출을 놓고 경쟁을 벌이던 박재경 BNK금융 회장 직무대행은 지주사 사장으로 내정됐다. 계열사인 부산은행장에는 빈대인 은행장 직무대행이 후보로 추천됐다.

김 전 부회장은 부산상고와 부산대를 졸업하고 현대증권 대표와 하나대투증권 대표를 거쳤다. 2008~2012년 하나금융지주 자산관리부문 부회장을 지냈다. 업무수행 면에서 성과를 인정받고 노사문제에서도 원만하다는 평가다.


김진환 기자 gba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