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 ‘제 3회 네이버 뷰티 컨퍼런스’ 개최… 오픈 플랫폼으로의 변화 발표

공유
0

네이버 ‘제 3회 네이버 뷰티 컨퍼런스’ 개최… 오픈 플랫폼으로의 변화 발표

6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제 3회 네이버 뷰티 컨퍼런스'에서 네이버 박선영 V&엔터셀 리더가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6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제 3회 네이버 뷰티 컨퍼런스'에서 네이버 박선영 V&엔터셀 리더가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네이버가 6일 오후 네이버 뷰티의 성장 과정과 향후 방향성 등에 대해 공유하는 ‘제 3회 뷰티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기조연설(키노트)에 나선 네이버 박선영 V&엔터셀 리더는 “네이버 뷰티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플랫폼 역량을 강화하고 창작자 지원 정책을 정비해왔다”며 “올 하반기부터는 보다 다양해진 사용자 관심사를 반영하는 맞춤형 콘텐츠 추천 기술 및 뷰티 주제군 개인 창작자에 대한 교육 기회 확대를 통해 모두에게 열려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한 번 더 변화를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기준 패션뷰티판은 설정자 수는 600만이며 일 방문자 수는 100만을 넘어섰다. 뷰티윈도는 670여 개 입점 브랜드와 함께 지난 8월 기준 전년 대비 79% 상승한 86억의 월 거래액을 기록했다. 또 뷰티TV, 블로그, 포스트 등 네이버 플랫폼에서 활동 중인 약 7000명의 뷰티 주제군 개인 창작자 중 480여명이 ‘뷰스타’를 통해 교육과 제작 인프라 등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올 하반기 사용자와 창작자 모두에게 열려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시도한다.

사용자들이 관심사와 취향에 따라 개인화된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모바일 메인 패션뷰티판의 편집 방식을 에디터 중심에서 기술 중심으로 변경한다. 네이​버는 그 일환으로, 패션뷰티판에서 인공지능 기반 추천 시스템 AiRS(AI Recommender System)가 적용된 ‘AiRS 뷰티 추천’ 영역을 보다 확대한다.

또 키워드별 콘텐츠를 ‘최신’, ‘인기’ 등 논리회로에 의해 자동 노출하는 ‘트렌드 큐레이션’, 뷰티 창작자 채널을 추천하고 구독 채널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피딩해 보여주는 ‘뷰티채널 구독‧피드’을 영역 등을 추가한다.

보다 많은 창작자들이 전문 역량 키워나갈 수 있도록 교육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네이버 플랫폼 내 구독자 수 1000명 이상의 개인 창작자라면 뷰스타로서 콘텐츠 제작, 검색 데이터 활용, 채널 브랜딩 등에 대한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구독자 수 1만 명 이상의 ‘탑 뷰스타’는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등 비즈니스 기회를 얻게 된다. 네이버는 이를 통해 연내 약 1000명 뷰스타의 성장을 도울 계획이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