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규직 1일차 ”…두산, 약속했던 '450명 정규직 전환' 시작

공유
1

“정규직 1일차 ”…두산, 약속했던 '450명 정규직 전환' 시작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두산그룹이 약속했던 비정규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이 1일부터 시작됐다. 공표한 450명이 일제히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건 아니다. 두산그룹은 계약 만료 시점을 고려해 전환할 방침이다.

1일 ㈜두산과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 7월 발표 대로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대상자는 상시·지속적 업무를 맡은 계약직과 파견직 근로자다.
앞서 두산은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협력·용역·도급 업체 근로자 임금 및 복리후생 증진 방안’을 발표했다. 지주사 역할을 하는 ㈜두산과 핵심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에서 상시·지속적인 업무를 하는 계약직과 파견직 근로자 45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한 것.

또한 2·3차 협력업체와 영세 사내 하도급 근로자 등에게는 연간 120만원의 임금을 추가 지급하고 복리후생을 지원해 상생 협력해 가기로 했다.

두산 관계자는 “비정규직의 고용 안정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맞춰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사실 두산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전환을 발표 시점만 보면 순수하게만 비쳐지지 않는다.

당시 두산이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의 공식 간담회를 3일 앞두고 이 같은 사실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 역점 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대·중소기업 동반 성장 요구를 미리 파악하고 두산이 간담회에 앞서 선제 발표한 게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게다가 두산의 이 같은 상생 방안 발표는 두산인프라코어 회장인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있기에 가능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 회장이 이끄는 대한상의가 대통령과 재계의 회동을 추진한 만큼 현 정부의 일자리 창출 계획과 상생 방안에 화답하는 청사진으로 내놓았다는 분석이다.

배경이 어찌 됐든 국내 대기업 중 제조업체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선제 발표를 한 건 두산이 처음이다. 이 같은 상생 발표가 국내 주요 그룹의 상생 방안에 물꼬를 텄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다.

두산 측에서 이번 정규직 전환 근로자를 위해 '웰컴 파티', '환영식' 등을 개최한다고 알려졌으나 이는 사실무근으로 드러났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 대상자들이 1일자로 전환되는 게 맞다”며 “부서별로 회식이나 환영 인사 정도는 있어도 회사 차원의 환영식을 열거나 웰컴 파티를 준비한 건 없다”고 전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이날 정규직 전환 근로자 수나 추가로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일정에 대해 조심스러운 모습이었다. 이번에 정규직이 되지 못한 근로자의 마음을 염려해서다.

회사 관계자는 “여건 상 이날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정규직 전환이 안됐다. 각 대상자에 맞춰 추가로 정규직으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두산의 행보를 감안할 때 처음 발표한 방침에 따라 정규직 전환을 지속할 것으로 풀이된다.

㈜두산도 이날 오전 정규직 전환 대상자에게 발령장 전달식으로 환영행사를 대체했다.

㈜두산과 두산인프라코어는 계약 만료일이 다른 파견직 등은 개별 계약시점에 따라 각각 추가로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