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현종 본부장 "우리 입장 충분히 설명해"… 한·미 FTA 공동위 오늘 열려

공유
0

김현종 본부장 "우리 입장 충분히 설명해"… 한·미 FTA 공동위 오늘 열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을 논의하기 위한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서울 회의가 22일 열렸다. 이미지 확대보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을 논의하기 위한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서울 회의가 22일 열렸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을 위한 협상이 22일 시작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미 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서울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제이미어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비서실장, 마이클 비먼 대표보 등 한·미 양국 대표단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4면>


회의장에 들어가기 앞서 우리 측 수석대표인 김 본부장은 “당당하게 협상할 것”이라며 짧은 소감을 전했다.

이날 김 본부장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 대표와 30분간 영상회의를 하고 특별회기에서 논의할 의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 본부장은 영상회의 후 “우리 측 입장을 충분히 설명했고, 상대도 자신들의 입장을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김 본부장은 또 “후속 실무회의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회의 내용은 추후 말하겠다”며 “첫 협상은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국 정부 입장에 대한 미국 반응에 대해서도 김 본부장은 “첫 회의에서는 예측하기 참 어렵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국회 일정으로 회의장을 떠났고 방한 중인 USTR 대표단은 우리 측 실무단과 실무회의를 진행했다.

한편 이번 회기는 미국 USTR이 지난달 12일 무역 불균형 문제를 다루기 위한 한·미 FTA 공동위 특별회기 개최를 요청하며 시작됐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