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13호 태풍 하토,타이베이 남남서쪽 540 km 해상 접근중…한반도 수증기 유입 폭우 뿌릴듯

공유
0

13호 태풍 하토,타이베이 남남서쪽 540 km 해상 접근중…한반도 수증기 유입 폭우 뿌릴듯

22일 전남과 경남, 제주는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서진하는 제13호 태풍 '하토'(HATO)에서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비가 오겠다./하토 예상 이동경로=기상청이미지 확대보기
22일 전남과 경남, 제주는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서진하는 제13호 태풍 '하토'(HATO)에서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비가 오겠다./하토 예상 이동경로=기상청
기상청은 13호 태풍 '하토(HATO)'가 22일 오전 9시 타이완 타이베이 남남서쪽 약 540 km 부근 해상에서 서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진행속도는 34km/h, 최대풍속27m/s, 강풍반경200Km로 소형 태풍이다.
기상청은 '하토'는 대만과 필리핀 사이의 바시해협을 지나 남중국해에 진입한후 24일에는 중국 남부에 상륙해 열대성 저기압으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기상청은 이날 날씨와 관련 전남과 광주 경남, 제주도는 대만 남동쪽 해상에서 서진하는 제13호 태풍 '하토'에서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비가 오겠고, 지형효과가 더해지는 남해안과 제주도남부에는 다소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특히, 23일 24일 제13호 태풍 '하토'가 중국남부에서 약화되면서 다량의 수증기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우리나라로 유입되겠고, 북쪽 기압골 후면에서 유입되는 찬공기와 만나 불안정이 더욱 커져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30mm 내외의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13호 태풍 하토는 일본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비둘기자리(별자리)를 의미한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