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박사] 잭슨홀(Jackson Hole) 미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세계의 통화정책 기조가 바뀐다

공유
3

[김대호 박사] 잭슨홀(Jackson Hole) 미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세계의 통화정책 기조가 바뀐다

[김대호 박사] 잭슨홀 미팅 (Jackson Hole)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세계의 통화정책 기조가 바뀐다  김대호 박사는 매일경제신문 국제부장 금융부장 매일경제TV 해설위원, 동아일보 경제부장, 한경 와우TV 보도본부장, 금융정보센터 이사, 한국도로공사 위험관리 위원, KB 금융지주 자문위원, SBS CNBC 전문위원, 고려대 교수, 중국 인민대학 연구위원, 미국 미주리대 교환교수 등을 역임했다.
[김대호 박사] 잭슨홀 미팅 (Jackson Hole)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세계의 통화정책 기조가 바뀐다 김대호 박사는 매일경제신문 국제부장 금융부장 매일경제TV 해설위원, 동아일보 경제부장, 한경 와우TV 보도본부장, 금융정보센터 이사, 한국도로공사 위험관리 위원, KB 금융지주 자문위원, SBS CNBC 전문위원, 고려대 교수, 중국 인민대학 연구위원, 미국 미주리대 교환교수 등을 역임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김대호 박사] 잭슨 홀 미팅 (Jackson Hole) 관전 포인트… 뉴욕증시 국제유가 운명의 한 주

돈을 움직이는 전 세계의 실력자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이른바 잭슨홀 미팅이다.

잭슨홀 미팅은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 FRB가 해마다 한 번씩 여는 심포지움이다.

미국 FRB의 의장과 지역 연준의 총재는 물론이고 경제학자와 고위 공무원 등 돈줄을 잡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통화정책을 논의하는 자리다.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의 중앙은행 총재들이 모인다.

이들의 논의 결과는 앞으로의 통화정책으로 바로 이어진다.

그런 면에서 전 세계는 잭슨홀 미팅을 주목하고 있다.
잭슨홀은 잭슨이라는 도시에 자리 잡고 있는 휴양지의 이름이다.

깊고 높은 산골 지역 한복판 움푹 꺼진 곳에 위치해 있다.

그 모습이 마치 구멍 같다고 하여 잭슨이라는 도시 이름에 홀이 더해져 잭슨홀로 불린다.

잭슨(Jackson)은 미국 서부 와이오밍 주에 있는 도시이다.

와이오밍 주 서북부 티턴 카운티의 청사가 자리하고 있다.

로키 산맥의 산간지대의 표고 1900m 의 높은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잭슨홀(Jackson Hole)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옐로스톤 국립공원으로 가는 길목에 놓여 있다.

로키산맥의 협곡 사이에 따뜻하게 안겨 있는 산골 마을이다.

이곳에 전 세계의 중앙은행 총재들과 석학들이 모인다.

심포지움은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이 주최하고 있다.

잭슨홀 미팅은 1978년부터 시작했다 .

1982년 폴 볼커 전 연준 의장이 이 회의에서 중대 정책을 발표하기 시작하면서 특히 유명해졌다.

1998년 러시아 모라토리엄 대책과 2010년 벤 버냉키 전 연준 의장의 양적완화 발표는 경제정책에 한 획을 긋는 중대한 사건이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워싱턴 컨센서스’보다 ‘잭슨홀 컨센서스’가 더 중요하다는 말까지 생겨났다.

잭슨홀 미팅을 다보스 포럼과 비교하는 시각이 있으나 급이 다르다.

다보스가 민간 베이스라고 하면 잭슨홀은 중앙은행 총재들의 모임이다.

2010년 잭슨홀 회의에서 나온 양적완화 정책은 지금 이 순간까지 지구촌 경제에 영향을 주고 있다.

미국은 지난 2007년 이른바 서브프라임 사태로 금융이 마비되는 등 큰 홍역을 치렀다.

리먼 브러더스 등 굴지의 금융기관들이 잇달아 무너졌다.

이 난국을 타개한 정책이 바로 벤 버냉키의 양적완화이다.

양적완화란 중앙은행이 돈을 찍어 그 돈으로 시중의 채권을 사주는 것이다.

당시까지만 해도 양적완화는 전혀 검증되지 않은 정책이었다.

경제학 교과서에도 나오지 않는 생소한 이론이었다.

벤 버냉키 당시 미국 연준 의장은 이 양적완화를 잭슨홀 미팅에서 발표했다.

발표만 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의 중앙은행 총재들로부터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유효한 카드를 공인 받은 것이다.

유럽중앙은행의 드라기 마리오 총재도 이 자리에서 유럽의 양적완화를 선언한 바 있다.

지금 세계 경제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경기가 상승하면서 양적완화의 부작용이 노정되고 있다.

미국은 이미 2014년에 양적완화를 끝냈다.
[김대호 박사] 잭슨홀 미팅 (Jackson Hole)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세계의 통화정책 기조가 바뀐다  이미지 확대보기
[김대호 박사] 잭슨홀 미팅 (Jackson Hole)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세계의 통화정책 기조가 바뀐다


주목되는 것은 일본과 유럽의 양적완화가 언제 끝날 것인가 하는 점이다.

그 신호가 이번 잭슨홀 미팅에서 나올 것으로 보인다.

재닛 옐런은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과 자산축소의 스케줄에 대한 힌트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선진국들의 이러한 통화정책은 뉴욕증시와 환율 금 시세 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코스피와 코스닥 등 한국 증시도 그 영향권에 있다.

우리가 잭슨홀 미팅을 주목해야하는 이유다.


김대호 기자 yoonsk82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