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그림자금융' 규제 지방은행 재무 악영향 초래... 일부은행 대차대조표 축소도

공유
1

중국 '그림자금융' 규제 지방은행 재무 악영향 초래... 일부은행 대차대조표 축소도

소규모 지방은행이 당국 요구 감당하기엔 무리

금융 규제 당국의 그림자금융 단속에 대한 강한 의지가 새로운 형태의 '그림자금융 상품'을 탄생시키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금융 규제 당국의 그림자금융 단속에 대한 강한 의지가 새로운 형태의 '그림자금융 상품'을 탄생시키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중국 정부의 '그림자금융' 규제가 소규모 지방은행의 재무에 악영향을 초래하고 일부 은행은 대차대조표를 대폭 축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위험 대출에 대한 당국의 억제 노력이 금융체계에 소규모 부작용으로 돌아왔다.

중국 금융 규제 당국은 과거 10년 이상 누적되어온 대규모 채무를 축소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연초부터 그림자금융을 억제해 왔다. 특히 은행이 그림자 금융의 원흉으로 지목되는 이재상품(WMP, 자산관리상품) 등을 통해서 모은 자금의 투자 수단을 제한하기 위해 이재상품을 대차대조표에 포함시키도록 요구했다.
하지만 이재상품을 포함시켰을 경우 당장 채권과 이재상품을 기반으로 하는 머니마켓의 투자 감소를 초래해 금리에 직접적 영향이 가해질 우려 때문에, 소규모 지방 은행에서는 당국의 요구를 감당하기에 무리수가 따랐다. 결국 대차대조표를 축소시키는 방법을 강구하기에 이르렀다.

중국증권보는 18일(현지 시간) 13개 성(省) 금융 당국의 보고를 분석한 결과, 베이징과 칭다오를 거점으로 하는 지방은행에서 자산과 부채 양쪽 모두를 축소시킨 흔적이 뚜렷하며, 상반기의 성장은 전년 대비 둔화됐다고 보도했다.

그림자금융 상품은 규제 요건을 우회하여 제한된 대상으로 하여금 쉽게 융자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굳이 공개하지 않아도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당국은 변칙적인 이러한 현상에 우려를 더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규모가 작은 은행은 부유층 대상 금융 상품 등 장부 외 거래에서 가장 적극적인 형태를 띠고 있는데, 바로 이러한 상품이 당국의 그림자금융 규제 단속에 의해 가장 많은 타격을 받게 됐다. 결국 규제 단속에 얽매이지 않는 다른 관리방식이 필요했던 것이다.

금융 규제 당국의 그림자금융 단속에 대한 강한 의지가 새로운 형태의 ‘그림자금융 상품’을 탄생시킨 셈이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