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브렉시트 속도 내는 영국… EU 달래기·내부 갈등 해소

공유
0

브렉시트 속도 내는 영국… EU 달래기·내부 갈등 해소

영국 재무·통상장관 “브렉시트 후 제한적 과도기 필요” 한 목소리

'이혼위자료'(탈퇴 비용)로 불리는 EU예산분담금(재정기여금) 문제 등 주요 사안을 놓고 유럽연합(EU)과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영국이 EU에 협상 범위 확대를 제시하고 강경파·온건파의 의견 대립을 해소하는 등 브렉시트에 속도를 내고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이혼위자료'(탈퇴 비용)로 불리는 EU예산분담금(재정기여금) 문제 등 주요 사안을 놓고 유럽연합(EU)과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영국이 EU에 협상 범위 확대를 제시하고 강경파·온건파의 의견 대립을 해소하는 등 브렉시트에 속도를 내고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영국 정부가 유럽연합(EU)과의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협상을 다음 단계로 끌고 가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1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지난 6일 브렉시트 협상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이혼위자료’와 관련 현지 언론들이 엇갈린 보도를 하며 혼란이 가중되자 영국 정부가 진정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데이비드 데이비스 영국 브렉시트담당장관은 이날 “브렉시트 협상 문제와 브렉시트 후 양측 관계에 대한 문제는 매우 밀접한 관계”라며 영국 정부가 협상 범위를 확대할 의사가 있음을 시사했다.

통신은 데이비드 장관이 브렉시트 후 EU와의 관계에 대한 제안을 제시할 방침이라며 “영국이 새로운 관세 협정과 북아일랜드 국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이 담긴 문서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주요 외신들은 영국이 기업·시민·투자자들의 불안 해소를 위해 브렉시트 후 양측 관계에 대한 협의를 개시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반해 EU측은 브렉시트 합의가 우선이라고 맞서고 있어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메이 정권의 브렉시트 강경파·온건파 대표 장관은 “우리는 영국 국민의 결정을 존중해 2019년 3월 EU를 떠날 것”이라며 “브렉시트 후 제한적 과도기가 필요하다”는 공통 입장을 표명했다.

필립 해먼드 영국 재무장관과 리엄 폭스 국제통상장관은 이날 일간 선데이 텔레그래프 공동기고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과도기를 무제한으로 유지할 수 없고, 이는 EU 잔류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선데이 텔레그래프는 두 장관이 EU 회원국인 아일랜드와 영국령 북아일랜드 국경에 ‘솅겐(Schengen) 지역’을 설정해 양측 국민의 자유로운 이동을 인정하고 간단한 통관 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제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일랜드인의 자유로운 영국 취업 허용과 영국인의 아일랜드 취업 허용 내용은 물론 브렉시트 일정과 관세 문제 등 브렉시트 협상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담은 제안서가 될 전망이다.

한편 지난달 17일 브뤼셀에서 열린 브렉시트 2차 협상 후 영국 정부는 “브렉시트 협상을 시작했지만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다” “브렉시트 관련 내부 합의도 보지 못했다”는 비난에 직면했다.

당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영국은 상업적 이익을 얻기 위해 EU의 제시 조건을 수용하면 대등하지 못한 관계가 되고 권리를 고수하면 향후 EU와의 무역거래 등 통상 면에서 문제가 발생해 경제 타격이 불가피한 딜레마에 빠졌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브렉시트부는 해당 보도에 코멘트를 거부했지만 영국 가디언은 “브렉시트 협상 준비 미흡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노력”이라고 분석했다.

양측은 오늘 28일로 예정된 추가 협상에서 EU예산분담금(재정기여금) 문제와 EU시민의 권리 보호, EU회원국인 북아일랜드 국경문제 등에 대한 문제 해결책을 모색하게 된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