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용 12년 구형과 동시에 이건희 자택 관리사무소 압수수색… 위기의 삼성家

공유
4

이재용 12년 구형과 동시에 이건희 자택 관리사무소 압수수색… 위기의 삼성家

차명계좌 수표로 인테리어 대금 지불한 정황 포착… 경찰, 회계 관련자료 확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2년 구형을 받은 날 경찰이 이건희 회장의 자택을 관리하는 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출처=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2년 구형을 받은 날 경찰이 이건희 회장의 자택을 관리하는 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출처=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2년 구형을 받은 날 경찰이 서울 한남동 이건희 자택을 관리하는 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는 지난 7일 뇌물공여 등 혐의로 이재용 부회장에 대해 12년을 구형했다.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 실장은 10년을,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은 10년을 구형받았다.
이 부회장은 이날 울먹이며 “국민의 노후자금인 국민연금에 손해를 끼쳤다는 오해는 반드시 풀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영수 특별검사팀과 세간에선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으로 국민연금에 엄청난 손해를 끼치고 개인이 막대한 이익을 취했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며 “결코 아니다. 아무리 부족하고 못난 놈이라도 국민의 노후자금에 무슨 욕심을 내겠는가”라며 강하게 말했다.이어 “오해와 불신이 풀리지 않는다면 앞으로 삼성을 대표하는 경영인이 될 수 없다”며 “이것만은 꼭 풀리기를 바란다. 그간 삼성을 믿어준 모든 이들에게 오해를 풀지 못하고 큰 실망을 안겨준 점에 깊은 사과의 말을 전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위치한 삼성그룹 일가 자택 관리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수사관들을 보내 자택공사 및 회계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대기업 총수들의 자택 공사 비리 혐의를 수사중인 경찰은 이건희 회장 등의 주택 인테리어 공사 대금 지급 과정 등에서 삼성 측이 공사업체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차명계좌에서 발행한 수표로 대금을 지불한 정황을 포착,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이번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삼성 관계자 소환 등 경찰이 수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재용 부회장의 구형에 대해 변호인 측은 “공소사실은 증거가 없다, 부정적 인식과 추측만 나열했을 뿐”이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