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백운규 산업부 장관 “탈원전·탈석탄 기틀 마련”

공유
0

백운규 산업부 장관 “탈원전·탈석탄 기틀 마련”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이미지 확대보기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탈원전, 탈석탄을 통해 에너지 패러다임 대전환의 기틀을 마련하겠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백 장관은 이날 “일각에서는 현재의 기술 수준을 토대로 원전과 신재생에너지의 경제성을 비교하지만 이는 미래 시장과 기술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근시안적 관점”이라 말하며 “지금이야말로 탈원전, 탈석탄, 신재생에너지 확대라는 세계적인 흐름에 선승할 적기”라고 말했다.

이어 백 장관은 “에너지 정책은 국민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만큼, 향후 전문가와 일반 국민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백 장관은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백 장관은 “통상업무는 산업, 에너지 분야와 긴밀히 연계된 만큼 전략적, 종합적 판단에 있어 장관이 직접 책임감 있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특히 미국의 한·미 FTA 개정 요구에 대해 “국익 극대화와 이익균형의 원칙하에 당당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백 장관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산업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삼겠다”며 “주력산업은 신속한 구조조정과 선제적 사업재편 등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해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약속했다.
백 장관은 미래 신산업 창출 의지도 드러냈다. 백 장관은 “공학자로서 첨단 산업분야의 현장 경험을 살려 친환경 스마트카와 에너지신산업, 지능형 로봇 등 미래 신산업을 적극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백 장관은 “이 과정에서 성장의 과실이 더 많은 국민들에게 골고루 돌아가도록 균형발전 추진체계와 동력을 다시 복원하겠다”며 “지역별로 특성화된 발전전략을 모색해 혁신도시와 산업단지를 청년들이 모여 활력이 넘치는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