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 “기사 배열에 삼성 영향력 행사 없었다” 한겨레 조작 의혹 보도 반박

공유
0

네이버 “기사 배열에 삼성 영향력 행사 없었다” 한겨레 조작 의혹 보도 반박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 고려 중

네이버가 밝힌 2015년 5월 15일 관련 기사들의 모바일 뉴스 메인 화면 이력.이미지 확대보기
네이버가 밝힌 2015년 5월 15일 관련 기사들의 모바일 뉴스 메인 화면 이력.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네이버가 삼성이 자사에 불리한 기사가 노출되지 않도록 네이버와 카카오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한겨레 신문의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19일 오전 5시경 한겨레는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 노릇을 했던 미래전략실이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 이른바 ‘기사협조’ 방식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이 구체적으로 확인됐다”며 “그동안 의혹 제기에만 그쳤던 포털의 기사 노출과 연관검색어 조작 논란도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는 “검찰·특검 수사자료에 삼성의 포털사이트 ‘기사협조’가 등장하는 날인 2015년 5월15일은 삼성의 경영권 승계와 관련해 첫 지각변동이 있는 날이었다”며 “당시 삼성은 포털사이트의 기사 배치뿐 아니라 댓글에도 직접 개입해 대응을 했던 것으로 확인된다”고 적었다.

이어 “이 부회장이 재단 이사장에 선임된 5월15일,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사장은 ‘조금 전까지 댓글 안정적으로 대응했다’, ‘내일 오전에 전원 다시 나와 체크하겠다’는 내용을 보고받았다. 다음날인 5월16일에는 ‘네이버의 가장 많이 본 뉴스로 ‘이재용 체제 지난 10일부터 움직임 감지’라는 기사만 노출되고 있을 뿐, 2시간 동안 추가로 달린 댓글은 10여개로 거의 관심을 끌고 있지 않다’는 보고도 받았다”고 썼다.

네이버는 이날 오전 10시경 보도자료를 통해 한겨레의 보도를 반박하고 나섰다. 네이버는 “2015년 5월 15일 관련 기사들은 네이버 모바일 메인에 7시간 32분 동안 노출됐다. 1분 단위 기사배열이력이 공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조차 확인하지 않고 정황만으로 의혹을 제기한 점에 대해 네이버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제기된 의혹과 달리 네이버가 2009년부터 공개하고 있는 ‘메인노출이력’을 살펴보면, 2015년 5월 15일 삼성문화재단 관련 기사 3건이 모두 합쳐 7시간 32분 동안 모바일 메인화면에 노출됐다. 또한 어떠한 외부 요인에도 네이버 뉴스 서비스 책임자(신문법상 기사배열 책임자)인 유봉석 전무이사를 포함한 직원들이 지켜 온 기사 배열 원칙이 흔들린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2015년 5월 16일 네이버 뉴스 헤드라인 모아보기 흐름. 이미지 확대보기
2015년 5월 16일 네이버 뉴스 헤드라인 모아보기 흐름.

16일 이재용 경영승계 관련 기사의 노출 정도가 낮았다는 내용에 대해선 “토요일 네이버에 송고된 삼성문화재단 및 이재용 경영승계와 관련된 기사는 15건으로 전일 140건(기사 배열 대상인 뉴스 제휴 언론사 기준)에 비해 확연히 줄어들었다”며 “16일 송고 기사들은 네이버의 기사배열 프로세스에 적용된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 의해 크기가 큰 클러스터로 구성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전날과 동일한 이슈로 네이버의 기사배열 기준의 하나인 최신성이 떨어졌습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이번 보도는 네이버가 경영의 핵심가치로 지켜오고 있는 플랫폼의 투명성을 훼손시켰을 뿐 아니라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에게도 큰 상처를 남겼다”며 명예 회복을 위해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고려 중이라고 전했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