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15개 대기업 "동반성장, 일자리 창출 자발적으로 실천하겠다"

공유
0

15개 대기업 "동반성장, 일자리 창출 자발적으로 실천하겠다"

대한상의, '대통령과 대기업 간 만남 이어 중소기업 간 만남' 추진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11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대기업 그룹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이미지 확대보기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11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대기업 그룹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인 15개 대기업 관계자들이 “동반성장과 일자리 창출 등 기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자발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뜻을 모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1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15개 대기업 그룹사와 조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대기업 관계자들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경제계 간 ‘소통 채널’ 확대에 많은 기대감을 표했다.

이에 대한상의는 “정부와 경제계가 공통의 목표를 위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조만간 대한상의가 대통령께 대기업과의 간담회를 요청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대기업 간담회에 이어 국내 상공인 기반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중소·중견기업 간담회도 연이어 청와대에 요청할 계획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1일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대기업 그룹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이미지 확대보기
대한상공회의소는 11일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대기업 그룹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또한 대기업들은 ‘포지티브 캠페인’을 확산시켜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포지티브 캠페인’이란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같은 모범사례를 축적해 나가자는 것으로 이달 초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제시한 것이다. 일감 몰아주기, 기업지배구조 등 사회적 비판 여론이 높은 관행들을 대기업 스스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의미다.

재계는 4대 그룹뿐 아니라 전체 대기업, 중견기업까지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간담회에서 "그동안 새 정부 방침이나 사회적 요구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었고 이제는 잘 알기 때문에 사회에 긍정적 메시지를 낼 수 있는 일들을 해나가야 한다"며 "그룹사별, 계열사별로 형편에 맞게 자발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솔선해 나가기로 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는 이동근 부회장의 주재로 △건강한 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기업의 역할 △정부의 일자리 정책 △새로운 시대 환경에 맞는 대기업의 역할 등이 논의됐다.

간담회에는 삼성전자 주은기 부사장, 현대차 박광식 부사장, SK 박영춘 부사장, LG 조갑호 부사장, 롯데 오성엽 부사장, 포스코 유병옥 전무, GS 정찬수 부사장, 한화 여승주 부사장, 현대중공업 조영철 부사장, 신세계 양춘만 부사장, KT 최영익 전무, 두산 최성우 사장, 한진 석태수 사장, CJ 조영석 부사장, 부영 최양환 사장 등 주요 대기업 그룹 임원 15명이 참석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