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업인 만난 이용섭, “최저임금 반드시 추진…노사 상생 절실"

공유
0

기업인 만난 이용섭, “최저임금 반드시 추진…노사 상생 절실"

"일자리 창출, 정부 노력만으론 한계 절감"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새 정부 일자리 정책 방향'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새 정부 일자리 정책 방향'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등 3대 현안은 반드시 추진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대한상의 회원기업 CEO 300명을 대상으로 '새 정부 일자리 정책 방향' 강의를 열었다.
그는 "저임금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소득 주도의 질 좋은 성장을 위해 3대 현안을 추진해야 한다"며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대비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큰 충격이 가지 않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보완책을 마련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 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지난 두 달의 소회를 밝히며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두 달이 됐다.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지만 정부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절감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주요 일자리 정책과 예산이 국회를 통과해야 시행할 수 있는데 새 정부의 첫 번째 작품인 추경이 예결위에 상정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재계는 격차 해소에 앞장서야 하고, 노동계는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며 "노사간 양보와 배려가 좋은 일자리 창출의 지름길이자 상생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재계를 향해서 "사회 양극화가 더욱 심화돼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위협받게 되면 최대 피해자는 대기업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노동계를 향해서는 "노동자가 도를 넘는 요구를 관철해 기업이 어려움에 처하거나 해외이전이 현실화 된다면 최대 피해자는 근로자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의 회관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의 회관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이 부위원장이 강조한 건 중소기업 육성이다. 그는 "중소기업 육성이 일자리 문제 해결의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높은 청년실업, 구인난과 취업난의 미스매치 등 현재의 일자리 부족 문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및 근로환경 격차에서 비롯됐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기준 대기업 정규직 임금수준을 100으로 볼 때 대기업 비정규직은 63, 중소기업 정규직은 53, 중소기업 비정규직은 3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부위원장은 이 같은 수치를 언급하며 "정규직과 비정규직 문제보다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가 더욱 심각하다"고 했다.

그는 "경제민주화를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하는 상생의 경제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중소기업별 맞춤형 해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부위원장은 대기업과 거래하는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대기업의 납품단가 후려치기, 일감 몰아주기, 기술 및 인력 탈취, 담합 등 대기업의 불공정행위를 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기업과 거래하지 않는 중소기업은 ▲대기업 경제력 집중과 문어발식 확장 규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적합 업종 지정 ▲매출 증대를 위한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규제 △판로 및 수출 지원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