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태원 SK회장, 中 네트워크 구축…‘글로벌 파트너링’ 재가동

공유
3

최태원 SK회장, 中 네트워크 구축…‘글로벌 파트너링’ 재가동

中 톈진과 석유화학, 정보통신·반도체, 친환경에너지 분야서 투자∙협력 방안 논의

지난 7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중국 톈진시 영빈관에서 리훙중(李鴻忠) 톈진시 당서기를 만나 에너지·화학, 정보통신과 반도체, 바이오 분야에 대한 투자와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사진=톈진방송 화면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7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중국 톈진시 영빈관에서 리훙중(李鴻忠) 톈진시 당서기를 만나 에너지·화학, 정보통신과 반도체, 바이오 분야에 대한 투자와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사진=톈진방송 화면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중국에서 초거대 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톈진(天津)을 방문, 최고위급 인사들과 잇따라 만나면서 글로벌 파트너링을 재가동했다.

10일 SK그룹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지난 7일 톈진시 영빈관에서 리훙중(李鴻忠) 당서기와 왕둥펑(王东峰) 시장 등 톈진시 최고위급 인사 10여 명과 만나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투자 및 사업모델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최 회장과 리 당서기는 한국(SK종합화학)과 중국(시노펙)이 석유화학 분야에서 합작한 에틸렌 생산기지인 ‘중한석화’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이 있다는 점에서 이번 면담도 향후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SK 측은 설명했다.

실제로 최태원 회장이 지난 2006년부터 10년 가까이 공을 들인 중한석화는 리 당서기가 후베이(湖北)성 당서기로 재직할 때인 2014년 상업생산에 들어가 2015년부터 매년 3000억~400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거둔 한중 글로벌 파트너링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이날 최 회장과 리 당서기는 2시간 30분 동안 만찬을 겸한 면담에서 △석유화학 △정보통신과 반도체 △친환경 에너지 △바이오∙의학 등에 대한 투자 및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7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중국 톈진시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톈진포럼 2017’에 참석해 개막식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SK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7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중국 톈진시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톈진포럼 2017’에 참석해 개막식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SK
최 회장은 “리 당서기가 후베이성 당서기로 재직할 때 SK와 맺었던 우호적인 협력 관계가 톈진에서도 이어지길 기원한다”면서 “SK는 인공지능과 반도체, 배터리, LNG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강점을 가진 기업인 만큼 서로에 성장 동력원이 될 사업 기회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리 당서기는 “톈진은 물류에서 하이테크 중심으로 산업구조 전환, 석유화학 산업의 현대화,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개발 등의 과제를 안고 있는데 SK가 산업 체질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리 당서기는 베이징(北京)-톈진-허베이(河北) 등 중국 수도권을 대단위로 개발 정비하는 ‘징진지 (京津冀) 프로젝트’를 거론하며 “SK가 정보통신과 친환경 에너지, 건설 분야 노하우를 활용해 명품도시를 구축하는 데 참여해달라”고 제안했다.
최 회장은 “우시 하이닉스 공장과 우한 중한석화에 이어 톈진에서도 또 하나의 성공 스토리를 만드는 방안을 연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면담에 앞서 최 회장은 빈하이신구(滨海新區) 경제특구를 방문, 글로벌 기업 입주 현황과 주요 산업 동향을 살펴봤다. 또 SK루브리컨츠 톈진공장을 방문해 윤활유 생산 현황 등을 점검하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항수 SK그룹 PR팀장은 “최태원 회장의 이번 톈진 방문은 중국과의 경제협력은 어떠한 난관이 있더라도 지속해야 한다는 경영철학이 반영된 것”이라며 “정치∙외교적으로 민감한 상황일수록 SK그룹이 앞장서 한중 양국 기업에 모두 도움이 되는 글로벌 파트너링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