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종구 금융위원장 내정자, 업무파악 돌입… “가계부채‧일자리 해결 주력”

공유
0

최종구 금융위원장 내정자, 업무파악 돌입… “가계부채‧일자리 해결 주력”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이 문재인 정부의 첫 금융위원장으로 내정됐다. 최 내정자는 가계부채 해결과 일자리 창출을 두 가지 큰 숙제를 떠안았다. 정치계와 금융계의 평가가 양호한 최 내정자는 무난히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이 문재인 정부의 첫 금융위원장으로 내정됐다. 최 내정자는 가계부채 해결과 일자리 창출을 두 가지 큰 숙제를 떠안았다. 정치계와 금융계의 평가가 양호한 최 내정자는 무난히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김진환 기자] 문재인 정부 첫 금융위원장에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이 내정됐다. 최 내정자는 4일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예금보험공사로 출근해 간부들과 상견례를 하고 각 국 업무를 보고 받았다.

업무보고에는 다음달 발표 예정인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기업 구조조정 펀드 등 새로운 구조조정 방식, 인터넷 전문은행, 실손의료보험료 인하 방안, 신용카드 우대수수료 가맹점 확대 등 핵심 국정 과제의 진행 상황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최 내정자의 당면 과제는 140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 문제와 일자리 창출로 크게 나뉜다. 가계부채는 일단 속도 조절을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가계부채 문제는 소비 위축 등 부작용으로 직결될 수 있어 신중한 접근법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

최 내정자도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빠르긴 하지만 당장 큰 위기를 야기할 정도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며 “경제부처뿐만 아니라 비경제부처를 아울러 범정부적 차원에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일자리 창출 역시 현 정부 기조에 맞춰 최 내정자가 풀어야 할 숙제다. 최 내정자는 “일단은 생산적인 부문으로 돈이 흘러 들어갈 수 있도록 정책을 짜겠다”며 “금융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가계부채 대책 외에도 서민금융 지원 확대도 강조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정부 재원을 더 투입해서라도 서민금융 지원에 공을 들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문재인 정부의 공약 중 하나인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통합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다. 최 내정자는 과거 다양한 방안이 시행됐지만 뾰족한 해법이 없었던 점을 들며 각계 의견을 좀 더 광범위하게 수렴한 후 본격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생각이다.

앞으로 진행될 인사청문회는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는 신임 위원장 인선이 지연돼 보직을 받지 못한 과장급 4명에 변호사와 공인회계사를 포함해 청문회 준비팀을 구성했다.
최 내정자가 금융정책과 외환 등 전문성을 충분히 겸비하고 있고 금융권 내 신망도 높아 금융당국 수장으로 무난하다는 게 정치권과 금융권의 시각이다. 하지만 2011년 론스타의 외환은행 지분 매각 당시 금융위 상임위원으로 재직했던 것은 위험요소로 꼽힌다.


김진환 기자 gba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