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에어부산, 운항·캐빈승무원 훈련에 VR장비 도입 계획

공유
2

에어부산, 운항·캐빈승무원 훈련에 VR장비 도입 계획

에어부산이 빅데이터를 통한 업무 변화를 현업에 적용하며 본격적으로 4차 산업사회 진입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에어부산 이미지 확대보기
에어부산이 빅데이터를 통한 업무 변화를 현업에 적용하며 본격적으로 4차 산업사회 진입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에어부산
에어부산이 빅데이터를 통한 업무 변화를 현업에 적용하며 본격적으로 4차 산업사회 진입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에어부산은 운항승무원과 캐빈승무원 훈련에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장비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는 난기류, 돌풍 등 상황별 장면을 VR 영상으로 제작한 자료를 훈련에 활용함으로써 현장감이 있는 훈련으로 직원들의 대처능력을 키워 나간다는 방침이다.

에어부산은 지난 5월 말부터 기내 면세품 탑재·판매에 빅데이터를 활용해 탄력적 운영에 나섰다.

해당 빅데이터는 지난해 국제선 전 항공편의 면세품 탑재·판매 정보를 모두 데이터화해 분석한 자료이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노선과 계절에 따라 손님들의 면세품 선호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그에 따라 4가지 타입으로 분류해 각각의 타입에 최적화된 면세품을 탑재한 후 판매를 개시했다.

에어부산 측에 따르면 이번 빅데이터에 따른 면세 물품 조정을 통해 판매 수익은 유지하면서 연간 2200만원 이상의 연료비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에어부산은 올해 4차 산업사회 진입에 따른 사회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또한 에어부산은 지난 1월 IT 전략팀을 신설하고 전 분야의 팀원들로 구성된 4차 산업 관련 테스크 포스팀(TFT)을 발족했다.

이후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운항, 캐빈, 영업, 마케팅 등 전 분야를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했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