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태원 SK회장, 선친 이어 '밴 플리트 상'…국내 첫 2代 수상

공유
0

최태원 SK회장, 선친 이어 '밴 플리트 상'…국내 첫 2代 수상

한국고등교육재단 통해 한미 경제협력·우호증진에 힘쓴 공로 인정

(좌)故 최종현 SK그룹 선대회장 (우)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좌)故 최종현 SK그룹 선대회장 (우)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그룹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최태원 SK 회장이 해외 유학 장학사업 진행 한미 간 경제협력과 우호증진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2017 밴 플리트 상'을 수상한다.

SK그룹은 고(故) 최종현 선대 회장에 이어 장남인 최태원 회장이 한미 간 경제협력과 우호증진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2017 밴 플리트 상'을 받는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1998년 최종현 선대 회장에 이어 올해 최태원 회장까지, 국내 최초로 부자가 밴 플리트 상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게 됐다.
'밴 플리트 상'은 비영리단체 코리아 소사이어티가 한국전쟁 당시 미8군 사령관인 밴 플리트 장군을 기리기 위해 제정했다. 1995년부터 매년 한미 상호이해와 우호증진에 노력한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해 왔다.

그동안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연세대학교 설립자인 언더우드 선교사, 김대중 전 대통령,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수상했다. 국내 재계 인사로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받은 바 있다.

코리아 소사이어티측은 최 회장이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으로서 해외 유학 장학사업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국가 인재 양성은 물론 한미 관계 발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해 올해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이번 수상은 더 노력하라는 뜻으로 보고, 앞으로도 한국고등교육재단을 통한 인재 교류는 물론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양국이 윈-윈(Win-Win)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찾아 실천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 회장은 1998년부터 현재까지 19년째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을 맡으면서 장학사업을 펼쳐 지금까지 697명의 박사를 배출했다. 이중 546명이 미국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을 만큼 한미 우호에 가교 역할을 해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