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용 재판,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의혹 진상규명 ‘난항’

공유
1

이재용 재판,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의혹 진상규명 ‘난항’

특검 "부당한 합병비율" vs 삼성 "편협한 주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삼성 관계자들의 17차 공판이 2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진행 중이다. 사진=유호승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삼성 관계자들의 17차 공판이 2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진행 중이다. 사진=유호승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17차 공판이 24일 진행 중이다. 이날 재판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의혹에 관련된 증인이 출석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과 삼성 측 변호인단은 양사 합병 의혹의 진상규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날 오전 재판에는 윤진수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팀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국내 상장법인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 해당 결과를 각 기업에 전달한다. 특히 주주총회 안건을 분석해 주주가치 제고에 집중한다.
윤진수 팀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배경은 지배주주 일가인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그룹의 핵심계열사인 삼성전자 지분을 추가획득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양사 합병으로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 지분 4.06%, 7조6557억원을 간접적으로 확보하게 돼 지배력을 높이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부회장 측에 유리한 합병비율이 책정돼 소액주주들이 피해를 입었다”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은 건설 부문을 제외하고 상충되는 사업부문이 없다. 합병의 목적이 의문시된다”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은 양사 합병 전 제일모직 지분 23.23%를 보유하고 있었다. 삼성물산 지분은 없었다. 하지만 지난 2015년 9월 1일 통합 삼성물산 출범 이후 이 회사의 지분 16.40%를 보유하게 됐다.

삼성 측은 양사의 합병으로 통합 삼성물산의 신용등급이 상승하는 등 분명한 시너지가 발생했다고 반박했다. 합병 전 삼성물산의 신용등급은 AA-다. 반면 통합 삼성물산이 출범한 직후인 2015년 9월 1일 AA+로 2단계 상승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증인의 진술을 통해 이 부회장이 추가 투자자본 없이 삼성물산이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 4.06%를 취득한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이 부회장은 지난 특검 1회 조사 당시 본인의 재산을 약 7조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양사 합병으로 이 부회장이 간접 취득한 금액과 맞먹는다”고 주장했다.

삼성 측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분석 관점은 모호한 면이 많다”며 “합병목적이 지배권 강화와 일부 대주주를 위한 결정이었다는 것은 편협한 주장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이어 “기업지배구조원의 분석과 보고서는 중대한 결함이 있어 합병이 부당했다고 강조하는 특검 측의 주장을 입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후 재판에는 석동수 공정거래위원회 사무관이 증인으로 출석한다. 그는 공정위에서 대기업의 불공정거래와 지배구조를 조사·감시하는 업무를 담당해온 실무자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