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벤츠-BMW, 자동차 꿈나무 양성 위해 맞손…獨, '아우스빌둥' 도입

공유
0

벤츠-BMW, 자동차 꿈나무 양성 위해 맞손…獨, '아우스빌둥' 도입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과  슈테판 할루자 한독상공회의소 회장,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왼쪽부터)이 6일 서울 힐튼 호텔에서 아우스빌둥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BMW코리아=제공이미지 확대보기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과 슈테판 할루자 한독상공회의소 회장,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왼쪽부터)이 6일 서울 힐튼 호텔에서 아우스빌둥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BMW코리아=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천원기 기자] 수입차 시장 양대 라이벌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BMW코리아가 국내 자동차 전문가 양성을 위해 손을 잡았다.

한독상공회의소는 6일 서울 힐튼 호텔에서 독일의 선진 기술인력 양성 과정인 '아우스빌둥'(Ausbildung) 프로그램을 국내에 도입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벤츠와 BMW코리아와 각각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교육 참여 학생들은 양사 딜러사와의 정식 근로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급여와 수준 높은 근무환경을 제공받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본사 인증교육을 이수한 전문 트레이너 및 대학 교수진 간 협력을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으로 기업 현장의 실무교육(70%)과 학교에서의 이론 교육(30%)이 결합된 커리큘럼을 총 3년간 이수하게 된다.

특히 과정 수료 후에는 대학의 전문학사 학위와 각 업체가 부여하는 교육 인증을 함께 획득하게 되며, 한국의 아우스빌둥 과정이 독일에서도 인정받는 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향후 해외 취업시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은 특성화 고등학교와 마이스터고 등의 자동차학과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첫 학생 모집이 시작되며, 4월부터 6월까지 두 달여 간 선발과정을 거친 후 9월부터 정식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에는 두원공대와 여주대가 참여한다.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벤츠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은 벤츠코리아와 공식 딜러사들이 이미 2006년부터 진행해 온 다양한 인재 교육 프로그램들과도 맥을 함께한다"며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배출함으로써 경력 개발과 인적 자원 향상에 도움을 주고, 한국 사회의 신뢰받는 파트너로서 더욱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도 "가장 진보된 기술이 적용된 프리미엄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양사가 앞장서 우수 인재 발굴에 협력하기로 했다"며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해 한국 사회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천원기 기자 000won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