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전 지진,규모 1.9 발생…네티즌 의문점 제기 논란 증폭 사연들어보니...

공유
6

대전 지진,규모 1.9 발생…네티즌 의문점 제기 논란 증폭 사연들어보니...

대전 지진 발생후 기상청 홈페이지 발표 내용이미지 확대보기
대전 지진 발생후 기상청 홈페이지 발표 내용

13일 새벽 3시 8분쯤 대전시 유성구 남남서 쪽 3km 지점에서 발생한 규모 1.9의 지진에 대해 네티즌들이 의문점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지진이 나자 이른 새벽임에도 깜짝 놀란 인근 주민 40여명이 잠을 설치고 일어나 소방본부에 문의 전화를 하는등 한바탕 소동이 일었다.

특히 SNS상에는 많은 네티즌들이 '쿵' 소리가 들렸다며 현장 소식을 전해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다행히 별다른 피해는 없었으나 기상청이 지진 규모가 2.0을 넘지 않았기 때문에 별도의 통보·안내 문자를 발송하지 않아 인근 주민들을 불안에 떨게 했다.

기상청은 이번 지진의 진원이 사람들이 많이 사는 도심과 가까운 곳이고, 진앙의 깊이가 10km 이내로 얕아 작은 규모지만 예민한 사람의 경우 흔들림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대전 지진은 기상청이 규모가 2.0 이하여서 안내문자도 발송하지 않는 대상이라 하지만 SNS상에서 네티즌들이 의문점을 제기하는등 논란이 일고 있다.

네티즌들은 " 여러분 대전사람들은 1.9지진으로 꼴깝떨고잇는거 아닙니다 침대 아파트가 엄청흔들리고 쿵소리 심하게낫습니다 저희아파트는 대피하라는 소리도 있었고 문자도 안오고 2시간후에 기사 2.3개만 올라오더니 지진아니라고 하더니 갑자기 1.9라는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1.9는 걸어가는 사람도 잘못느낀다는데 말이됩니까(아이디@aadf**** )", " 한가지 더 지진 관련 의문점입니다. 진앙은 대전 유성구인데 유성구에서 가장 멀리 떨어졌지만 대전 시민(서구쪽)은 지진을 느꼈고, 유성구랑 더 가까운 세종에서는 지진을 느꼈다는 사람이 없습니다. 느끼신분 있나요(아이디@Mimir****)"라는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네티즌은 "소리 소닉붐처럼 크게 들리면서 유리창 덜컹거리고 7층 사는데 건물이 위아래로 흔들렸다. 2점대 지진도 잘 못느끼던 내가 소리듣고 깜짝놀라서 인터넷부터 들어가봤는데 실검 1위더라(아이디 @juic****)"며 대전 지역 네티즌들이 의구심을 제기하는 글을 올리고 있다.

앞서 기상청은 지난 10일에 이어12일 오전 9시22분께 울산시 북구 동북동쪽 23㎞ 해역에서 규모 2.3의 지진이 또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기상청은 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지만 올들어 울산 앞바다에서 발생한 두 번째 지진이라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지난해 경주에서 발생한 9.12 지진의 여진은 2월 9일 현재 총 580회 발생했다.

1.5~3.0 미만 : 559회
3.0~4.0 미만 : 20회
4.0~5.0 미만 : 1회


김연준 기자 h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