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부산대병원, IBM 왓슨 사용해 유전체 분석 진료

공유
0

부산대병원, IBM 왓슨 사용해 유전체 분석 진료

‘왓슨포온콜로지’와 ‘왓슨 포 지노믹스’ 도입

부산대학교병원과 한국IBM(대표 장화진)은 24일 부산대학교병원(원장 이창훈,사진)이 세계적 수준의 정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IBM ‘왓슨 포 온콜로지(Watson for Oncology)’와 ‘왓슨 포 지노믹스(Watson for Genomics)’를 도입한다고 24일 공동 발표했다.
부산대학교병원과 한국IBM(대표 장화진)은 24일 부산대학교병원(원장 이창훈,사진)이 세계적 수준의 정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IBM ‘왓슨 포 온콜로지(Watson for Oncology)’와 ‘왓슨 포 지노믹스(Watson for Genomics)’를 도입한다고 24일 공동 발표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부산대학교병원이 한국 최초로 IBM 인공지능(AI) 왓슨 활용 기술을 도입해 유전체분석 기반의 진료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게 된다. 또한 세계수준의 정밀 의료 및 암 치료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정보도 제공하게 된다.

부산대학교병원(원장 이창훈)과 한국IBM(대표 장화진)은 24일 부산대학교병원이 세계적 수준의 정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IBM ‘왓슨 포 온콜로지(Watson for Oncology)’와 ‘왓슨 포 지노믹스(Watson for Genomics)’를 도입한다고 24일 공동 발표했다.
IBM ‘왓슨 포 온콜로지’와 ‘왓슨 포 지노믹스’는 방대한 분량의 암 관련 지식과 유전자 데이터에 의사들이 좀 더 쉽게 접근해 환자 개별 특성에 맞춘 정밀의료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부산대학교 병원 의사들은 앞서의 두가지 기술을 활용, 자체보유한 방대한 분량의 암 리서치 및 데이터를 환자의 유ㅣ전체에 특정된 정보와 함께 평가하게 된다. 부산대 병원은 이를 통해 환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IBM왓슨 기술을 첨단 의료 진료에 사용하기로 한 부산대 병원. 사진=한국IBM 이미지 확대보기
IBM왓슨 기술을 첨단 의료 진료에 사용하기로 한 부산대 병원. 사진=한국IBM

정밀의료는 유전체 정보, 진료 및 임상 정보뿐 아니라 환자의 생활습관 정보 등을 통합 분석하여 환자 개별 특성에 맞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이다. 부산대학교병원은 1400여개 병상을 가진 병원으로 부산, 경남 지역의 핵심 의료 서비스 허브 병원이다.

이번에 부산대가 도입한 시스템으로 치료한 사례로는 폐암 환자가 암진단 후 항암치료를 받았지만 뇌까지 전이되는 등 악화되다가 유전자 검사를 통해 폐암의 원인이 유전자 변이 때문임을 확인해 표적치료제 처방을 받게 된 경우가 꼽힌다.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IBM ‘왓슨 포 지노믹스’는 방대한 의학 문헌 및 의약품 정보와 더불어 유전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사들이 개별 환자에 대하여 고려할 수 있는 치료 옵션을 추천해 준다. IBM은 작년 뉴욕게놈센터(NYGC)와 협력하여 유전자 서열 정보와 의학 정보를 분석하여 암 환자에게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IBM의 ‘왓슨 포 지노믹스’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왓슨 포 지노믹스 기술’은 표적 치료 옵션을 포함하여 암환자 종양의 유전자 프로파일과 암 유발이 가능한 유전적 변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IBM 클라우드 기반의 ‘왓슨 포 온콜로지’는 방대한 분량의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 암환자들에게 개별화된 치료 옵션과 관련한 정보를 의사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이들을 지원한다.
‘왓슨 포 온콜로지’는 300개 이상의 의학 학술지, 200개 이상의 의학 교과서를 포함해 거의 1500만 페이지에 달하는 의료 정보를 이미 학습했다. 의사들은 왓슨을 활용해 연구결과와 임상 가이드라인 및 전문가 소견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세계 정밀 의료 시장 규모는 지난 2015년 약 35조원 규모에서 연평균 11% 이상씩 성장하고 있다. 오는 2025년에는 약 136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미 미국, 영국, 중국, 프랑스 등 세계의 여러 나라들이 정밀 의료 분야 투자와 유전자 정보 디지털화를 위한 ‘정밀 의료 코호트’를 구축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래를 책임질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에 포함된 장기적인 사회기반시설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투자하고 있다.

이창훈 부산대학교병원장은 “동남권 최고의 거점 국립대학교병원으로 지역사회의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IBM의 왓슨 기반의 온콜로지 및 지노믹스의 도움을 받아 세계적인 수준의 암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이재구 기자 jklee@